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창원시, ‘쿨링포그’로 폭염∙도시열섬 식힌다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근내기자 송고시간 2020-06-23 09:42

창원 정우상가에 설치∙운영되고 있는 쿨링포그시스템.(사진제공=창원시청)

[아시아뉴스통신=최근내 기자]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 일수 증가와 기상이변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버스정류장과 공원 등 3개소에 ‘쿨링포그시스템(Cooling Fog System)’을 확대 설치∙가동한다고 23일 밝혔다.

쿨링포그시스템은 정수 처리한 깨끗한 물을 특수 노즐을 통해 빗방울의 1000만분의 1정도 크기의 인공 안개로 분사하는 장치다.

분사된 물이 더운 공기와 만나 미세먼지를 흡착하고 주위 온도를 3∼5℃가량 낮추는 효과가 있어 미세먼지 저감과 폭염 피해를 덜어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물 입자가 매우 작아 피부나 옷에 닿아도 바로 증발하며, 수돗물을 다시 한 번 정수 처리해 분사하므로 안전하고 깨끗한 친환경 냉방장치이다.

장미공원과 용지호수에 이어 올해는 정우상가 버스정류장, 경남대남부터미널종점 버스정류장, 진해루 해변공원 등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공장소에 추가로 설치됐다.

가동시간은 폭염 주의시간인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6월∼9월)며, 기온 28℃ 이상, 습도 70% 이하일 경우 자동으로 운전되고 우천 시에는 가동이 중단된다.

이춘수 환경정책과장은 “무더위에 코로나19까지 겹쳐 그 어느 해보다 힘든 여름을 보내야 하는 시민들이 쿨링포그로 잠시나마 시원한 시간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며 “나날이 심각해지는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전기 절약 등 저탄소생활 실천에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gun82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