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7월 14일 화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성경 하브루타 코칭 요나서 3장'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0-06-27 16:29

성신여대역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어제 미디어 전문가를 만났다. 앞으로 어떻게 협력하며 사역할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젊지만 공교회성에 대해, 이런 시대에 어떻게 섬겨야 할지 고민하는 분이었다. 

영상을 만들어 무료로 배포하고, 목회자들을 어떻게 섬길지 이야기했다. 헤어지면서 이런 이야기를 해 주었다. 

“목사님 같은 분이 다음 세대와 다음 세대 목회자들에게 여러 이야기를 해 주세요. 저 같은 사람이 말하는 것보다 더 영향력이 있고, 도움이 되니 많이 나누어 주세요.” 

SNS로 계속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때로 거북한 말도 한다. 그런데 이런 내용을 유튜브로도 나누도록 촬영도 도와주겠다고 하였다. 

조금 더 여러 이야기를 다음 세대와 그리고 다음 세대 목회자들과 나누어야겠다. 약이 되는 소리는 쓰다. 하기도, 듣기도 쉽지 않다. 그러나 사랑의 마음으로 나눌 필요는 있을 것이다. 

존 스토트 목사님은 ‘내쉬’라는 목사님을 통해 예수님을 믿었다. 
‘내쉬’ 목사님은 영국의 명문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을 전도했다. 그런데 그 당시 내쉬 목사님의 ‘편지’는 공포스러웠다. 고쳐야 할 죄를 강력하게 지적하여 편지를 읽기 전에 한 30분 먼저 통성기도를 해야 할 정도였다. <김서택. (2003). 요나 강해설교: 박 넝쿨의 사랑 (초판, pp. 117–118). 04084 서울시 마포구 양화진4길 3: 주식회사 홍성사>

하나님께 사명을 받은 예레미야에게 하나님은 나이스한 메시지를 주시지 않았다. “뽑으며 파괴하며 파멸하며 넘어뜨리는” 역할을 감당하도록 하셨고, 심판의 메시지를 전하게 하셨다(렘 1:10). 

“보라 내가 오늘 너를 여러 나라와 여러 왕국 위에 세워 네가 그것들을 뽑고 파괴하며 파멸하고 넘어뜨리며 건설하고 심게 하였느니라 하시니라”

하나님은 미가야 선지자에게 듣기 좋은 메시지를 입어 넣어 주시지 않았다. 평생 아합을 상대로 그리고 그 당시 사람들을 향하여 심판의 메시지를 외쳤다. 

이 시대 나 자신은 그리고 우리는 어떤 메시지를 전해야 하는가?

물론 복음이 좋은 소식이기에 기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그러나 때로 심판의 메시지도 필요하다. 

오늘 본문에 요나는 타국에서 소리쳐 외친다. 나는 누구에게 이런 메시지를 나누어야 할까? 성경 속으로 들어가 요나의 외침과 니느웨의 반응을 살펴 보자! 

요나서 3장 1-10절, 성경 하브루타 코칭 

<니느웨 백성의 회개>

1. 여호와의 말씀이 두 번째로 요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2.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내가 네게 명한 바를 그들에게 선포하라 하신지라
3. 요나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일어나서 니느웨로 가니라 니느웨는 사흘 동안 걸을 만큼 하나님 앞에 큰 성읍이더라

1) 요나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가? (1절) 

- 다시 두 번째로 여호와의 말씀이 임했다.

2) 하나님은 어떤 메시지를 요나에게 주셨는가? (2절) 

- “일어나 저 큰 성읍 느니웨로 가서 내가 네게 명한 바를 그들에게 선포하라!” 하셨다. 

3) 왜 하나님은 그 당시 외국인인 요나를 통해 멀리 있는 앗수르 수도, ‘니느웨’로 가서 회개의 메시지를 선포하라고 하셨을까?  

4) 요나가 니느웨로 갔을 때 그 도시는 어떠하였는가? (3절) 

- 니느웨는 사흘 동안 걸을 만큼 큰 성읍이었다. 

4. 요나가 그 성읍에 들어가서 하루 동안 다니며 외쳐 이르되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하였더니
5. 니느웨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고 높고 낮은 자를 막론하고 굵은 베 옷을 입은지라

1) 요나가 그 니느웨 성읍에 들어가서 며칠을 외쳤는가? (4절) 

- 사흘 길을 다녀야 할 도시에서 하루 동안만 다니며 외쳤다. 

2) 요나는 무엇을 외쳤는가? (4절) 

- 니느웨가 무너질 것을 외쳤다. 

3) 요나는 사흘 동안 다 돌아다니며 외치지는 않았지만, 하루 동안 다니며 소리쳐 외쳤다. 나 자신은 어디에서 누구에게 소리쳐 회개를 외쳤는가? 어느 지역에서 누구에게 외쳐야 할까? 

4) 니느웨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하였는가? (5절) 

- 니느웨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였다. 
- 높고 낮은 자를 막론하고 굵은 베 옷을 입었다. 

5) 니느웨 사람들은 낯선 한 외국인의 외침을 듣고 왜 다 금식하고, 베 옷을 입고 회개하였을까?

6. 그 일이 니느웨 왕에게 들리매 왕이 보좌에서 일어나 왕복을 벗고 굵은 베 옷을 입고 재 위에 앉으니라
7. 왕과 그의 대신들이 조서를 내려 니느웨에 선포하여 이르되 사람이나 짐승이나 소 떼나 양 떼나 아무것도 입에 대지 말지니 곧 먹지도 말 것이요 물도 마시지 말 것이며
8.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다 굵은 베 옷을 입을 것이요 힘써 하나님께 부르짖을 것이며 각기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날 것이라

1) 요나의 회개의 메시지와 그 니느웨 백성들의 회개의 소식을 듣고, 니느웨 왕은 어떻게 반응하였는가? (6절) 

- 왕은 일어나 왕복을 벗고, 굵은 베 옷을 입고, 재위에 앉았다. 

2) 니느웨 왕과 그 대신들은 어떻게 회개를 체계적으로 그리고 조직적으로 해나갔는가? 

- 그들은 조서를 내렸다. 
- 니느웨에 조서를 통해 명확히 선포하고, 
- 사람, 짐승, 소 떼, 양 떼가 아무것도 먹지 못하게 하였다. 
- 먹지도 말고, 물도 마시지 못하도록 하였다. 

3) 왜 사람뿐만 아니라 짐승들도 다 먹고, 마시지 못하고, 심지어 굵은 베 옷을 입게 하였을까? (8절) 

4) 니느웨 왕과 대신들은 누구에게 부르짖고, 어떤 삶을 살도록 조서를 내렸는가? (8절) 

- 하나님께 부르짖고, 
- 각기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나라고 하였다. 

5) 만일 이런 조서를 나 자신이 쓴다면, 여러 내용들 중 한 가지 더 무엇을 추가하겠는가? 

9.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시고 그 진노를 그치사 우리가 멸망하지 않게 하시리라 그렇지 않을 줄을 누가 알겠느냐 한지라
10. 하나님이 그들이 행한 것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보시고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리라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1) 니느웨 사람들이 회개하면 하나님은 어떻게 반응하실 것이라고 기대하였는가? (9절) 

-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시고, 진노를 그치시고, 자신들을 멸망하지 않게 하실 것을 기대하였다. 
- 그렇지 않을 줄을 누가 알겠느냐고 반문하였다. 

2) 니느웨 사람들이 회개하자 하나님은 어떻게 반응하셨는가? (10절) 

- 하나님은 그들이 행한 것, 즉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보시자 바로 
- 자신의 뜻을 돌이켜서 그 사람들에게 내리겠다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셨다. 

B. K. 스튜어트는 자신의 주석에서 이렇게 표현했다. “When Nineveh repented, God relented(니느웨가 ‘회개’하자, 하나님은 마음이 ‘희석’되었다(누그러트려 졌다). 

Smith, B. K., & Page, F. S. (1995). Amos, Obadiah, Jonah (Vol. 19B, p. 269).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3) 나 자신, 우리 가정, 교회, 그리고 이 나라가 회개할 때, 하나님은 어떻게 반응하실까?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