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30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공론화위, 옛 대한방직 부지 '자광 대표' 타워복합 개발제안 청취 '질의'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도연기자 송고시간 2020-07-02 15:35

위원회, 1일 4차 회의 열고 시나리오 워크숍과 공론조사 속도 내기로 결정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21만6천㎡) 소유주 (주)자광 대표이사 전은수./아시아뉴스통신DB
 

전북 전주 옛 대한방직 부지 시민공론화위원회(위원장 이양재)는 토지소주인 (주)자광 전은수 대표로 부터 타워복합개발 제안 내용을 청취하고 질의했다. 

2일 위원회에 따르면, "위원들은 1일 오후 4시부터 2시간 동안 자광 대표의 사업설명을 듣고 1시간 동안 질의 답변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원활한 공론화 활동을 위해 애초 1시간으로 예정됐던 ㈜자광의 사업제안과 질의·응답 시간을 3시간으로 대폭 늘려 구체적인 제안 내용을 듣고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위원회는 필요시 개발사업자 자광에 추가 설명 및 서면질의를 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자광 전은수 대표는 “일자리 창출과 관광거점도시 완성, 문화 인프라 확충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전주의 미래를 위해 타워, 주거시설, 문화시설, 상업시설을 두루 갖춘 대규모 복합 개발사업이 필요하다”고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위원들은 ㈜자광 측에 △자금조달 관련 프로젝트파이낸싱(PF) 문제 △공공기여 및 기부채납 이행에 대한 담보 여부 △환경 및 교통영향 대책 △시민공론화 결과에 대한 수용 가능성 △종합경기장개발과의 관계 등을 질의하기도 했다.

위원회는 "다음 달부터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나리오 워크숍과 공론조사 등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을 세웠다.

시나리오 워크숍은 특정 사안별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한 시나리오를 수립해 장·단점을 토론한 후 적합한 대안을 모아 미래를 예측하는 공론화 기법으로, 정책· 도시관리· 지역경제· 시민 등 4개 그룹에 총 30여 명이 참여한다.
 
시민의견수렴은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1500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위원회는 향후 시나리오워크숍과 공론조사를 위해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으로 제안서 평가기준을 정했다.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은 입찰공고 시 입찰 참가자에게 제안서를 제출받아 별도 평가위원을 구성·심사해 협상 적격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위원회는 최적의 용역 수행기관 선정을 위해 경영상태, 수행실적, 수행능력 등 평가 기준이 확정됨에 따라 이달 중순 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내고 이달 안에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업체가 선정되면 다음 달 초부터 시나리오워크숍과 공론조사 등을 위한 용역이 착수된다.
 
한편 토지소유자인 ㈜자광은 2018년 11월 전주시에 일부 도유지와 시유지를 포함한 총 23만565㎡(7만여평)부지에 공동주택 3000세대와 복합쇼핑몰, 430m 높이의 익스트림타워, 호텔, 문화시설 등을 건립하는 지구단위계획 주민제안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시는 이 제안이 도시기본계획에 부합하지 않다며 ‘수용불가’ 입장을 회신한 바 있다.

[아시아뉴스통신=서도연 기자]
lulu0402@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