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청와대
문 대통령, 한국산 삼계탕 EU 수출 허용 협조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은해기자 송고시간 2020-07-02 20:01

6월30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EU간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아시아뉴스통신=김은해 기자]지난 6월 30일 한-EU 화상 정상회담에서 두 가지의 통상, EU의 철강 분야 세이프가드와 우리나라의 삼계탕 수출 관련 논의가 있었다고 청와대 윤재관 부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발표된 EU 철강 세이프가드 3차년도 운영계획과 관련해서 EU가 우리에게 부과한 쿼터를 증량하기로 결정하며 세이프가드의 무역 제한적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을 평가했다.
 
그리고 EU가 예정대로 철강 세이프가드를 내년 6월 종료해서 자유무역체제 강화를 위한 리더십을 발휘해 줄 것을 특별히 당부했다.
 
EU 철강 세이프가드 조치는 일부 철강 제품의 쿼터 내 수입 물량에 대해서는 무관세, 그리고 쿼터를 초과하는 물량에 대해서는 25% 관세를 부과하는 수입 규제 조치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EU 회원국산 쇠고기 수입이 허용되었다는 점을 언급하고, 한국산 삼계탕의 EU 수출 역시 조속히 허용될 수 있도록 EU 측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현재 삼계탕 수출과 관련해서 EU는 현재 수입규정 개정 진행중에 있고, 수입 허용 절차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 회원국 표결만 남아 있는 상태다.
 
삼계탕 수출 협상은 과거 한-EU 간 축산물 위생수준 격차로 적극적인 협상이 어려웠으나 국내 축산물 위생수준 제고로 현재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khh9333@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 : 윤진한 ( : 2020-07-05)
    유교문화 24절기 소서. 양력 2020년 7월 7일(음력 5월 17일)은 소서(小暑)입니다.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고, 장마철로 접어드는 절기입니다.이 시기의 채소로는 호박.참외, 토마토, 수박외 아주 풍성한 여러가지 채소들이 나오고, 과일도 많이 나옵니다. 중국에서는 ‘소서 전후에 집집마다 햇빛에 옷을 말린다’는 속담이 있다고 합니다. 이 때 기온이 가장 높고 햇빛이 가장 강하기 때문.


    여름철이 되면 몸이 허하기 쉬우므로, 복날등에 삼계탕을 먹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