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3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남교육청, 학교 공간 프로젝트 수업 대상학교 교원 연수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광열기자 송고시간 2020-07-10 16:40

10일 학교 공간 프로젝트 수업 대상학교 교원 역량강화 연수 모습.(사진제공=경남교육청)

[아시아뉴스통신=최광열 기자]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10일 학교 공간 프로젝트 수업 선정 30개교의 관리자∙담당자 등 60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가졌다.

이번 연수는 대상학교 교원의 공간혁신 역량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학교공간 혁신정책에 대한 이해와 실천사례 공유를 통해 프로젝트 수업력을 제고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사용자인 학생이 교육주체로서 학교 공간 재구조화 참여를 통해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실현하고자 한다.

연수의 첫 시간은 ‘오늘의 학교 사용자가 디자인하는 미래’란 주제로 교육부 김태은 정책보좌관이 맡았으며, 학교 공간 혁신의 주요 특징으로 학습에서 놀이∙휴식∙균형의 공간으로, 풍경 중심에서 학습변화와 연결된 공간변화, 물리적 공간에 더해 디지털∙가상공간으로의 혁신을 들었다.

또 코로나19 시대에 맞춰 교사와 학생을 다른 사람들과 연결해 학습하는 해법의 도입, 그리고 이를 실현 가능하게 하는 미래학교 공간의 조성은 학교교육의 대전환을 이끌어 낼 것을 시사했다.

이어 창원한들초등학교의 공간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오! 한들 아지트’란 제목으로 김미경 교사가 발표했다.

지난해에 6학년 학생들이 교과와 연계해 공간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한 사례로 학생들이 학교공간에서 변화시키고 싶은 곳을 스스로 찾고, 구상도, 모형, 설계도 제작의 과정을 거쳐 공간을 구성해 내는 등 학생들이 자기 삶의 온전한 주인이 되는 배움의 과정이 됐음을 보여줬다.

김정희 도교육청 학교혁신과장은 “사람이 공간을 만들지만, 공간이 우리의 삶을 지배한다”며 “학생들이 이러한 공간을 교육과정 속에서 스스로 혁신해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미래인재로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rhkdduf3243@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