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3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청와대, 고위 공직자 다주택 보유자 처분 권고..반응없는 강경화 장관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민규기자 송고시간 2020-07-15 00:55

 강경화 외교부 장관./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박민규 기자] 청와대가 정부 고위 공직자 다주택 보유자에게 처분하라고 권고했지만, 일부 고위 공직자들은 어떠한 발언없이 이를 지켜만 보고 있어, 여론의 관심이 모아지고있는 상황이다. 

 
지난 8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각 부처는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해 고위공직자 주택보유 실태를 조속히 파악하라”며 “다주택자는 하루빨리 매각할 수 있게 조치를 취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고위공직자들이 집을 여러 채 갖고 있는 상황에서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국민에게 믿음을 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노영민 비서실장은 최근 다주택 참모들을 향해 이달 말까지 1주택만 남기고 모두 팔라고 권고한 뒤 자신도 서초구 반포동의 아파트와 충북 청주의 아파트 중 청주 아파트를 매각해 1주택자가 됐고, 이후 이른바 강남의 ‘똘똘한 한 채’를 지켰다는 비난 여론적 비판이 거세지자 결국 반포 아파트도 처분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최신 관보 자료에 따르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단독주택, 관악구 봉천동 다세대주택, 종로구 운니동 오피스텔 등 3채를 보유하고 있다.


다세대주택과 단독주택에는 강 장관의 가족들이 살고 있다고 전해졌는데, 강 장관은 아직 처분 계획을 밝히지는 않고있다. 


반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9일 경기도 의왕시의 아파트를 처분하기로 결정했다. 


고위공직자 다주택 보유자였던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김용범 기재부 차관이 보유 주택을 처분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고위공직자의 솔선수범이 중요하다”며 “다주택 의원과 고위공직자에게 실거주 외 나머지 주택은 처분할 것을 당부한다”고 입장을 전했다. 


한편 경실련은 “부동산 정책을 결정하는 청와대 고위공직자와 여당 등 국회의원들이 부동산을 과다하게 보유하고, 공직자들이 부동산가격 상승의 불로소득과 특혜를 누리는 현실에서는 국민을 위한 주택정책을 제대로 추진할 수 없다”며 “문재인 정부의 3년 동안 지속된 집값 폭등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minkyupark12@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