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의왕시, 주민자치회 전환 주민설명회 개최

[경기=아시아뉴스통신] 홍경의기자 송고시간 2020-07-15 17:26

주민 스스로 지역사업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과 책임 부여
의왕시는주민자치위원 및 지역주민, 관계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의왕시 주민자치회 설명회'를 실시했다./(사진=의왕시청)


[아시아뉴스통신=홍경의 기자] 경기 의왕시는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6개동 주민센터를 순회하며 각 동 주민자치위원 및 지역주민, 관계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의왕시 주민자치회 설명회’를 실시했다.
 
주민자치회는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 에 따라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의 관주도형, 프로그램 운영중심의 방식을 탈피하여, 주민 스스로 지역사업을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주민중심의 근린자치를 위한 근간이 되는 제도이다.
 
이번 설명회는 주민자치회 전환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의견 수렴을 위해 준비됐으며,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주민자치회 사업 추진 배경과 사전 준비사항 등 전반적인 안내로 지역 주민들에게 주민자치회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 자리가 마련됐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주민은 “주민자치회가 다양한 참여 보장을 통해 주민 대표성을 강화하고, 지역 자율성을 보장하는 제도인 만큼 지역주민이 마을의 주인이 되어 지역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의왕시는 시의회와 주민자치위원회 의견을 수렴해‘의왕시 주민자치회 설치·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온·오프라인을 통한 전방위적 위원 모집과 주민자치 기본교육을 거쳐 금년 12월중 실질적인 주민주도형 주민자치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tkhong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