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안산시, 시립박물관 건립 기본 계획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신영철기자 송고시간 2020-08-05 08:37

안산시민 10명 중 7명 “안산 긍정적인 도시이미지 형성에 도움”
윤화섭 시장 “안산의 천년 담을 수 있는 넉넉한 그릇으로 조성”
지난달 30일 윤화섭 경기 안산시장이 시청에서 열린 시립박물관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제공=안산시청


[아시아뉴스통신=신영철 기자] 경기 안산시가 안산시립박물관 조성을 위해 개최한 ‘안산시립박물관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통해 시민 10명 중 7명이 안산시립박물관이 “안산의 긍정적인 도시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시에 따르면 안산시립박물관은 지난 2024년 개관을 목표로 사동 1586-1의 문화시설부지 1만7,742㎡에 연면적 1만1,000㎡ 규모로 건립을 추진 중이며, 지난달 30일 최종보고회가 진행됐다.
 
최종보고회에는 윤화섭 안산시장을 비롯한 시의원, 사동, 사이동, 본오3동 등에 거주하는 주민과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보고회는 안산시립박물관의 기본구상과 건립필요성, 운영계획 발표, 질의응답 등 순으로 진행됐으며, 지난 6월26일부터 지난달 11일까지 시민 1,230명을 상대로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된 설문조사의 결과도 공개됐다.
 
설문조사에서 설문 참여자의 68%는 ‘안산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공간을 갖추는 것이 안산의 긍정적인 도시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해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안산에 새로운 박물관이 생겨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높았다.
 
또한 안산시립박물관의 주요한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는 ‘지역문화유산과 역사문화자원의 수집, 조사, 발굴, 연구, 전시’가 중요하다는 응답이 32%로 가장 높았으며, 뒤를 이어 ▲공공문화시설로써의 문화서비스(31%) ▲관내 테마박물관, 마을박물관과의 연계와 조율(20%) ▲학생과 시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17%) 등 순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은 기존박물관의 역할을 넘어, 경험위주의 역사 탐방, 체험을 원하고 있으며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증강현실 전시 등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안산시립박물관은 주변 문화원과 평생학습관 등 연계시설과 어울려 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안산의 천년을 담을 수 있는 넉넉한 그릇이 될 수 있도록 조성하겠다”며 “시민들이 즐겨 찾고, 사랑할 수 있는 시립박물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완료하는 대로 행정안전부에 타당성조사를 의뢰하는 등 행정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sinyouc119@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