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무주군 전 직원, 호우피해조사 현장으로!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도연기자 송고시간 2020-08-10 15:54

시설 및 농작물 침수, 매몰, 유실 조사 속도 낸다
11일까지 조사완료, 15일까지 확인 거쳐
태풍 ‘장미’ 북상 대비도 만전
전북 무주군 전 직원 집중호우 및 용담댐 방류로 인한 피해조사.(사진제공=무주군청)

전북 무주군이 수해조사와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무주군에 따르면 10일 필수요원을 제외한 전 직원을 6개 읍면 현장으로 투입했으며 각종 시설물을 비롯한 농작물에 대한 피해조사를 진행 중이다.
 
7일 자정부터 9일 05시까지 평균 332.6mm의 집중호우(최고 적상면 424mm)와 용담댐 방류로 인한 하천범람, 산사태 등 큰 피해가 발생했던 무주군은 9일까지 읍면 직원들이 담당마을로 나가 1차 조사를 마쳤으며, 11일까지는 1차 조사결과를 토대로 군청을 비롯한 보건의료원과 농업기술센터, 맑은물사업소 직원들이 마을 이장들과 함께 누락여부 등을 확인하며 추가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부남면 주민 김 모 씨는 “사는 집이며 밭이며 바라보면 참담한 심정”이라며 “갑자기 불어난 물에 순식간에 다 잠겨 버려서 기가 막히더니 물이 빠지니까 일부는 쓸려 내려가고 남은 건 쓰레기랑 흙더미에 묻혀서 이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겠다”라고 전했다.
 
무주군은 오는 15일까지 담당부서 확인을 끝내고 피해지원과 복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으로, 현재 북상 중인 태풍 ‘장미’로 인한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하천범람, 침수, 산사태 위험지역에 대한 응급조치를 진행 중이다.
 
또 도로에 불법으로 쌓여 있는 건축자재나 비료 등 사고(피해) 유발 위험이 있는 노상 적치물들에 대한 점검과 조치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이날도 현장으로 나선 황인홍 군수는 “주민들의 심정으로 헤아리며 피해 상황을 파악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피해지원과 복구에 모든 행정력을 쏟는 한편, 용담댐 방류로 피해가 컸고 지금도 초당 1500톤가량의 방류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도 금산과 영동, 옥천 등 관련 지자체들과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태풍이 올라오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한 긴장도 늦추지 않고 있다”라며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곳곳을 점검하고 예측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무주군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 중으로 피해가 집중된 7일부터 24시간 비상체제에 돌입한 상태며 피해상황조사와 확인을 서둘러 마치는 대로 본격적인 피해 지원을 위한 국고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 피해지역 일손 돕기와 방문검진, 방역 등을 통한 주민건강 지키기에 매진하는 한편, 태풍에 대비해 산사태 등 피해위험 지역 방문 자제, 실시간 대처 정보 등에 관한 안전 문자 메시지 제공과 재난방송 송출에도 심혈을 기울일 방침이다.

[아시아뉴스통신=서도연 기자]
lulu0402@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