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연예/문화
경남도, 지역 예술인 ‘공공미술 프로젝트’ 추진

[경남=아시아뉴스통신] 박유제기자 송고시간 2020-08-12 11:21

도내 지역 예술인 일자리 670여 개, 약 40억 원 소득 창출 기대
[아시아뉴스통신=박유제 기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예술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도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늘리기 위한 '공공미술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경남도는 75억원의 예산으로 도내 전 시.군별로 4억 정도의 예산과 각 37명의 작가를 투입,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공공미술 자료사진/아시아뉴스통신DB

프로젝트 참가 예술인들은 도민들의 접근이 쉬운 공공장소나 지역주민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장소 등에 다양한 미술작품을 설치하거나 해당 공간을 개선하게 된다.

시군은 기획 단계부터 지역주민과 지역 예술인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협의체 등을 구성해 설치장소, 사업유형 등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며, 참여 작가들의 제안서를 받아 실행계획을 수립한 후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사업은 6개 유형으로 진행되며, ▲작품설치형(벽화, 조각, 회화, 미디어아트 등), ▲문화적 공간조성 및 전시형, ▲도시재생형(거리 편의시설 조성 등), ▲주민참여 공동체 프로그램형, ▲지역기록형(사진, 다큐멘터리) ▲복합추진형(다수유형 혼합) 등이다. 

이번 사업에는 예술활동 증명을 완료한 미술인, 공공기관 사업 수혜 예술인, 미술 관련 학부 졸업생, 대학원생 등이 참여할 수 있다.

일자리 창출 취지를 고려해 교수와 교사, 대학생, 직장인 등 고용보험 가입자는 참여가 제한되며, 예술인의 중복참여도 불가하다. 

윤인국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이번 프로젝트 추진으로 지역 예술인 일자리 670여 개와 약 40억 원의 소득 창출이 예상된다. 도시재생·어촌뉴딜사업, 마을만들기 사업 등과 연계 추진해 지역공간이 문화적으로 재창조되어 품격이 향상되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forall1@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