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성경 하브루타 코칭 전도서 11장'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0-08-13 01:10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책 펀딩 도움을 주면 좋겠다고 한 목사님에게 연락이 왔다. 2달간 모집을 했는데 진행이 쉽지 않다고 했다. 먼저 내가 10권 정도를 선 구매하겠다고 하였다. 그리고 도와 보겠다고 하였다. 

그러나 정말 될까... 고민이 되었다. 출판사 대표분에게 연락을 잠시 멈추고 고민했다. 그러다가 주시는 마음이 있어 도전해 보기로 했다. 

지난번 같이 밥 먹었던 목사님들에게 함께 해 줄 수 있겠느냐고 물어보았다. 쉽지 않겠지만 흔쾌히 도와주신다고 했다. 

출판사 대표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SNS에 글을 올렸다. 많은 분들이 동참해 주셨다. 사실 펀딩에 뛰어들어 도와준 분들 중 바로 어떤 유익을 누릴 수 있는 분은 아무도 없었다. 

그러나 좋은 책이 출간되어 선한 영향력이 교회 안에 있었으면 하는 바람뿐이었을 것이다.  

그렇다! 하나님의 나라와 건강한 공동체를 세우는 것은 바로 눈앞에 유익이 아니라 멀리 보이지 않는 열매를 위해 씨를 뿌리는 것과 같다. 

오늘 전도서 본문에 전도자는 떡을 어떻게 하라고 하였는가? 
왜 그렇게 하라고 하였는가? 

성경 속으로 들어가 보자! 

전도서 11장 1-8절, 성경 하브루타 코칭 

1. 너는 네 떡을 물 위에 던져라 여러 날 후에 도로 찾으리라
2. 일곱에게나 여덟에게 나눠 줄지어다 무슨 재앙이 땅에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함이니라

1) 전도자는 왜 떡을 물 위에 던지라고 하였는가? (1절) 

- 무모한 것 같지만 그렇게 할 때, 여러 날 후에 도로 찾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2) 나 자신은 지금 손해 보는 것 같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하는 마음으로 섬기고 있는 것이 있는가? 

3) 전도자는 왜 7 혹 8곳에 나누어 주라고 하였는가? (2절) 

- 나중 무슨 재앙이 임할지 모르기에, 가능한 한 선을 베풀라고 한 것이었다. 

D. A. 개럿은 1-2절이 단순한 자선이 아니라 안목을 가지고 장기적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한다. 현자 용어로 ‘투자를 다양화’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1-2절은 자선이 아니라 장기 투자를 말한다. “7~8곳에 나누어 주는 것”은 현대 용어로 투자를 다양화하는 것이다.“

(개럿, D. A.(1998). 시와 지혜의 책. D. S. 도커리(Ed.,), Holman 간결한 성경 해설 (p. 250). Nashville, TN : Broadman & Holman Publishers)

Verses 1–2 speak of long-term investment, not charity. To “give portions to seven or eight” is, in modern terminology, to diversify investments. Garrett, D. A. (1998). The Poetic and Wisdom Books. In D. S. Dockery (Ed.), Holman concise Bible commentary (p. 250). Nashville, TN: Broadman & Holman Publishers.

3. 구름에 비가 가득하면 땅에 쏟아지며 나무가 남으로나 북으로나 쓰러지면 그 쓰러진 곳에 그냥 있으리라
4. 풍세를 살펴보는 자는 파종하지 못할 것이요 구름만 바라보는 자는 거두지 못하리라
5. 바람의 길이 어떠함과 아이 밴 자의 태에서 뼈가 어떻게 자라는지를 네가 알지 못함 같이 만사를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일을 네가 알지 못하느니라

1) 전도자는 구름에 비가 가득하면 땅에 쏟아진다고 하였다. 그 의미는 무엇인 것 같은가? (3절) 

- 구름에 비가 가득하면 땅에 쏟아지듯, 때가 되면, 자연히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됨을 시사하였다. 

2) 나무가 남 혹 북으로 쓰러지면 어떻게 된다고 하였는가? (3절) 

- 그 쓰러진 곳에 그냥 있다고 하였다. 

G. S. 오그던은 그의 주석에서 3절에 두 비유를 주어진 조건이 특정한 결과를 가지게 된다고 그 원리를 말한다. 

“주어진 조건(비가 가득 찬 구름, 나무가 쓰러지는 것)이 특정한 결과를 가지고 있다는 원칙을 명시하고 있다.”

(Ogden, G. S., & Zogbo, L. (1998).,뉴욕 : 연합 성경 협회)

It states the principle that a given condition (clouds full of rain; a tree falling) has certain results. Ogden, G. S., & Zogbo, L. (1998). A handbook on Ecclesiastes (p. 396). New York: United Bible Societies.

3) 풍세를 살펴보는 자의 문제는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4절) 

- 파종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4) 구름만 바라보는 자는 어떤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고 하였는가? (4절) 

- 거두지 못하게 된다고 하였다. 

5) 전도자는 바람의 길, 아이 밴 자의 태에서 자라는 뼈를 알지 못함 같이 사람이 무엇을 알지 못한다고 하였는가? (5절) 

- 만사를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일을 알지 못한다고 하였다. 

6) 사람은 미래의 일을 정확이 알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 자신의 10년 후 어떤 모습은 대략 어떨 것 같은가? 

6. 너는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에도 손을 놓지 말라 이것이 잘 될는지, 저것이 잘 될는지, 혹 둘이 다 잘 될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7. 빛은 실로 아름다운 것이라 눈으로 해를 보는 것이 즐거운 일이로다
8. 사람이 여러 해를 살면 항상 즐거워할지로다 그러나 캄캄한 날들이 많으리니 그 날들을 생각할지로다 다가올 일은 다 헛되도다

1) 전도자는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에 어떻게 하라고 하였는가? (6절) 

- 저녁에도 손을 놓지 말라고 하였다. 

2) 왜 전도자는 손을 놓지 말라고 하였는가? (6절) 

- 어떤 것이 잘 될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3) 전도자는 어떤 즐거움이 있다고 하였는가? (7-8절)

- 빛은 아름다워 눈으로 해를 보는 것이 즐거운 일이라고 하였다(7절). 
- 사람이 여러 해를 살면 항상 줄거워해야 한다고 하였다(8절).

4) 전도자는 인생에 즐거움이 있지만, 실제로는 어떠한 삶이 더 펼쳐진다고 하였는가? (8절) 

- 그러나 실제로는 캄캄한 날이 많으니 그 날들을 생각하라고 하였다. 
- 인생의 다가올 일은 다 헛되다고 하였다. 

5) 나 자신의 인생은 지금 어떤가? 인생에 즐거움 혹 캄캄한 어두움 둘 중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