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3일 화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성경 하브루타 코칭 전도서 12장'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0-08-15 01:09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히즈 스토리 택배 보낼 것을 준비하고, 익산에 갔었다. 유학 때 같은 교회를 섬겼던 정훈 목사님에게 연락이 왔었다. 

<중독 After> 영화를 보려는데, 먼저 중독에 대해 젊은이들이 좀 들으면 좋겠다고 하셨다. 

혼자 오지 말고, 가족들과 같이 오라고 하셔서 아내와 하음, 주예와 같이 갔었다. 

정훈 사모님이 준비해 주신 저녁을 눈 깜짝할 사이에 없애고, 커피를 마시며 담소를 나누었다. 

집회 때 메시지를 나누는데 너무나 잘 경청해 주었다. 집회 후 지체들의 상황을 조금 들을 수 있었다. 심각하게 중독에 빠진 사람들도... 

젊을 때 오히려 중독에 빠지기 쉽다. 특별히 방향성이 없이 살아갈 때 방황한다. 방황하다 보면 방탕하게도 된다. 

중독과 죄에 빠질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전도서에 전도자는 청년의 때에 누구를 기억하라고 하였는가? 

그리고 곤고한 날이 이르기 전 무엇을 깨달으라고 하였는가? 

성경 속으로 들어가 보자! 

전도서 12장 1-8절, 성경 하브루타 코칭

1. 너는 청년의 때에 너의 창조주를 기억하라 곧 곤고한 날이 이르기 전에, 나는 아무 낙이 없다고 할 해들이 가깝기 전에
2. 해와 빛과 달과 별들이 어둡기 전에, 비 뒤에 구름이 다시 일어나기 전에 그리하라

1) 전도자는 청년의 때에 누구를 기억하라고 하였는가? (1절) 

- 자신의 창조주를 기억하라고 하였다. 

2) 전도자는 어떤 때가 가까이 전에 창조주를 기억하라고 하였는가? (1절) 

- 곤고한 날이 이르기 전에, 
- 아무 낙이 없다고 할 해들이 가까이 전에(1절), 
- 해, 빛, 달, 별들이 어둡기 전에, 
- 비 뒤에 구름이 다시 일어나기 전에 그리하라고 하였다(2절). 

3) 나 자신이 창조주 하나님을 고백하지 못하게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ex) 중독, 죄, 영적 무지, 게으름, 등  

3. 그런 날에는 집을 지키는 자들이 떨 것이며 힘 있는 자들이 구부러질 것이며 맷돌질 하는 자들이 적으므로 그칠 것이며 창들로 내다 보는 자가 어두워질 것이며
4. 길거리 문들이 닫혀질 것이며 맷돌 소리가 적어질 것이며 새의 소리로 말미암아 일어날 것이며 음악하는 여자들은 다 쇠하여질 것이며
5. 또한 그런 자들은 높은 곳을 두려워할 것이며 길에서는 놀랄 것이며 살구나무가 꽃이 필 것이며 메뚜기도 짐이 될 것이며 정욕이 그치리니 이는 사람이 자기의 영원한 집으로 돌아가고 조문객들이 거리로 왕래하게 됨이니라

1) 창조주 하나님을 뵙게 되는 때는 어떤 상황이 벌어진다고 하였는가? (3-4절)

그런 날에는 

- 집을 지키는 자들이 떨 것이고, 
- 힘 있는 자들이 구부러질 것이고, 
- 맷돌질하는 자들이 적어 그칠 것이고, 
- 창들로 내다 보는 자가 어두워질 것이고(3절), 

- 길거리 문들이 닫혀질 것이고, 
- 맷돌 소리가 작아질 것이고, 
- 새의 소리로 말미암아 일어날 것이고, 
- 음악 하는 여자들은 다 쇠하여질 것이고(4절), 

- 높은 곳을 두려워할 것이고, 
- 길에서 놀랄 것이고, 
- 살구나무가 꽃이 필 것이고, 
- 메뚜기도 짐이 될 것이고 하였다(5절). 

2) 주석가들은 2-5절이 무엇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보았는가? 

- 빛의 감쇄는 기쁨의 감쇄, 
- 구름은 노년기 당혹의 연속,
- 집의 관리인들은 팔, 강한 남자는 다리, 그라인더는 이빨, 창문을 통해 바라보는 자들은 눈,
- 청력 장애는 외부 세계와의 관여 감소,
- 높은 곳은 높이에 대한 두려움, 
- 살구나무(아몬드 나무) 꽃은 머리카락 변색, 
- 메뚜기는 거추장스러운 걷기, 
- 욕망 자극 쇠퇴는 성욕의 약화로 보았다.   

The New Bible Commentary 주석은 이렇게 기술한다. 

“이미지는 다양하게 해석되어 왔으나 접근 방법은 다음과 같다.
빛의 감쇄(2a)는 기쁨의 감쇄 능력이다.

돌아오는 구름(2b)은 노년이 다가옴에 따라 오는 당혹감의 연속을 말한다.

집의 관리인들은 팔을, 강한 남자는 다리를, 그라인더는 이빨을, 창문을 통해 바라보는 사람은 눈을 가리킨다(3).

4절은 청력 장애, 외부 세계와의 관여 감소 및 불규칙한 수면을 연속적으로 나타낸다.

5절(간략히 이미지를 제쳐두고)은 높이에 대한 두려움을 말한다. 아몬드 나무 꽃은 머리카락이 하얗게 변하는 것을 말한다. 메뚜기는 보기 흉한 걸음걸이를 보여준다. 욕망이 더 이상 자극되지 않는다는 것은 성욕이 약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aton, M. A.(1994). 전도서. D. A. Carson, R. T. France, J. A. Motyer, & G. J. Wenham (Eds.,), 새로운 성경 해설 : 21세기 판 (4th ed., p. 618). 영국 레스터; 다우너스 그 로브, IL : Inter-Varsity Press)

The images have been variously interpreted but a likely approach is as follows. The lessening of light (2a) is the fading capacity for joy. 

The returning clouds (2b) refer to the succession of perplexities that come as old age approaches. 

The keepers of the house refer to the arms, the strong men to the legs, the grinders to the teeth, those looking through the windows to the eyes (3). 

V 4 refers successively to impaired hearing, lessened involvement with the outside world and erratic sleeping.

 V 5 (briefly leaving aside imagery) refers to fear of heights. The almond tree blossoms refers to the hair turning white. The grasshopper pictures ungainly walking. Desire no longer is stirred means the sexual appetite is weakened. Eaton, M. A. (1994). Ecclesiastes. In D. A. Carson, R. T. France, J. A. Motyer, & G. J. Wenham (Eds.), New Bible commentary: 21st century edition (4th ed., p. 618). Leicester, England;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2) 전도자는 사람이 영원한 집으로 돌아갈 때, 즉 조문개들이 거리로 왕래할 때, 어떤 특징이 있다고 하였는가? (5절) 

- 그런 때 사람에게 정욕이 그친다고 하였다. 

3) 나 자신이 죽기 전까지 붙잡고, 욕심을 내며 하고 있을 것 같은 것, 한 가지는 무엇일까? 왜 나는 그것을 그렇게 좋아할까? 

6. 은 줄이 풀리고 금 그릇이 깨지고 항아리가 샘 곁에서 깨지고 바퀴가 우물 위에서 깨지고
7.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8.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도다 모든 것이 헛되도다

1) 은 줄이 풀리고, 금 그릇이 깨지고, 항아리가 샘 곁에서 깨지고, 바퀴가 우물 위에서 깨지고, 흙이 땅으로 돌아가는 것은 무엇을 시사해 준다고 하였는가? (6-7절) 

- 영이 그 영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기는 것을 말해 줌을 비유로 말하였던 것이다. 

2) 전도자는 언제 창조주를 기억하라고 하였는가? (7절) 

- 창조주에게로 돌아가기 전 기억하라고 하였다. 

3) 나 자신은 언제 혹 몇 년 뒤에 창조주 하나님께로 돌아갈 것 같은가? 잠시 눈을 감고 생각해 보자! 

4) 전도자는 사람의 인생을 생각해 보았을 때 어떠하다고 하였는가? (8절) 

- 헛되고, 헛되다고 하였다. 
- 모든 것이 헛되다고 하였다. 

5) 나 자신이 최근 하고 있는 일들 중 정말 나중 후회할 것 같은 한 가지는 무엇인가?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