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2020 울산시 노인일자리 사업 ‘인기 만점’

[부산=아시아뉴스통신] 한창기기자 송고시간 2020-08-21 08:40

시니어 에너지 해설사ㆍ 산재 가이드ㆍ드론 촬영 등
어르신 경륜과 능력 활용형 일자리 창출 … 참여자 만족도↑
울산시청사 전경./사진제공=울산시청

[아시아뉴스통신=한창기 기자] 울산시가 지역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 보장을 위한, 특색 있는 노인 일자리 창출과 사업 운영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기존의 노인일자리 사업은 대부분 환경정화 등의 단순노무 위주로 운영돼 왔으나, 최근 산업변화와 과거 풍부한 직업경험을 갖춘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등이 겹치면서 노인일자리의 질적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시는 사회적 기업 창설 등 직접적인 수익 창출로 일자리 질을 높이는 시장형 일자리 발굴과 함께, 지역 내 기업·기관과 연계한 울산 맞춤형 전문 일자리 개발로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울산시-한국노인인력개발원-㈜동서발전이 함께 추진하는 ‘시니어 에너지 해설사’는 화력발전소 방문객 현장안내나 지역 내 학교·사회복지시설 등을 찾아 에너지 관련 사업을 홍보하는 일자리로 6명 첫 모집에 19명이 신청해 3: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들은 한 달 교육을 마치고 9월부터 근무하게 되며, 해설사(도슨트)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있다.

이 외에도 근로복지공단과의 협업으로 추진되는 병원 내 산재전문 상담사 역할을 수행하는 ‘산재가이드’(12명), 경남은행의 예산지원으로 지역 내 문화재나 관광지를 드론 촬영해 음성해설을 입혀 QR코드로 제작하는 ‘시니어 문화재 알리미’(8명) 등도 오는 9월부터 운영된다. 

시장형 일자리로는 어르신들의 경륜을 십분 활용한 한정식 식당, 반찬가게, 전통된장ㆍ수제청ㆍ누룽지 제조판매 등 손맛이 가미된 먹거리 사업 매출액이 매년 상승하고 있으며, 옷이나 마스크·베개 제작 등 재봉 사업도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울산형 먹거리인 대나무 정식을 판매하는 노인일자리 매장에 근무하는 엄옥금(67세) 씨는 “대나무 향기에서 일하게 되면서, 평생 가사활동을 하며 쌓은 요리 실력이 내가 가진 소중한 능력이라는 걸 깨닫게 됐다. 

첫 급여를 받았을 때 뿌듯함을 잊을 수 없다. 앞으로 울산 최고의 식당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시는 노인일자리 사업의 소득과 일자리 질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 등을 확대해 나가면서, 향후 3년간 350명의 지역 맞춤형 어르신 일자리를 추가로 창출할 계획이다. 

이형우 복지여성건강국장은 “울산이라는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어르신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어르신들도 만족하고 지역사회에도 공헌하는 고령친화 도시 울산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울산 내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는 1만2000여 명이며, 연간 424억 원(시비 50%, 국비 50%)의 예산으로 총 26개 수행기관이 노노케어, 취약계층지원, 경륜전수 지원활동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asianews1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