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남교육청, ‘2020년 온라인해커톤한마당’ 개최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광열기자 송고시간 2020-09-19 12:23

2020년 온라인해커톤한마당 모습.(사진제공=경남교육청)

[아시아뉴스통신=최광열 기자]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초∙중학교 309팀의 참여 학생 600여명을 대상으로 8월31일부터 9월18일까지 3주 동안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해 ‘2020년 온라인해커톤한마당’을 열었다.

해커톤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에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관련자들이 모여 집중 작업을 하는 소프트웨어 관련 프로젝트 이벤트다.

이번 행사는 미래지능정보사회의 학생기본소양인 ‘AI교육’을 SW교육과 연계해 인식하고, ‘학교중심 AI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해까지 오프라인에서 간단한 프로그래밍과 피지컬 교구를 활용한 문제해결에 중점을 뒀다면, 올해는 온라인에서 프로그래밍을 통해 웹상으로 구현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뒀다.

특히 학생들이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협력과 나눔을 함께 배울 수 있도록 30여명의 멘토∙관리교사가 2차에 걸친 멘토링을 제공하면서 자기주도적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 모든 과정을 비대면으로 온라인에서 제공한 점이 독특하다.

그리고 과제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참여팀의 학생과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8월24일부터 5일 동안 온라인플랫폼에서 7과정의 사전 연수를 필수로 진행했으며, 실제 과제 해결에서는 학교별 원격수업으로 인해 다양한 비대면적 방법이 시도되기도 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 이후와 미래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해 SW∙AI교육을 온라인, 혼합형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하고, 과정중심 프로그램으로 전환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안태환 도교육청 창의인재과장은 “미래는 꿈꾸는 자의 몫이다. 3주간의 긴 여정을 협력과 나눔으로 완주한 학생과 교사의 열정을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rhkdduf3243@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