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9일 목요일
뉴스홈 종교
샤마임 영성 공동체 대표 정경호 목사 '믿음의 인내로 얻는 영혼'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0-10-19 03:35

송림교회 담임 정경호 목사./아시아뉴스통신=오준섭

믿음의 인내로 얻는 영혼

샤마임의 '영성과 선교 단상' 문서 사역이 내일부터는 본격적인 모임으로 발전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개혁교회 영성에 대한 전문적인 책이 발간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샤마임을 통해서 영성신학 교수님들과 영성박사들, 그리고 목회와 선교 현장에서 제자도를 걸어가는 이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e-book의 단상 시리즈 위원회가 구성되게 됩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모임을 갖습니다.

이번 모임을 통해서 지금까지 영성에 대한 체계를 세우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었던 한국교회에 새로운 숨통이 트이는 역사가 일어나기를 소망해 봅니다. 위해서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하나님께서는 한국교회와 여전히 함께 하시며, 다시 일어날 부흥의 역사를 예비하시는 줄 믿습니다. 이 역사가 기독교 영성의 활성화를 통해서 재점화 될줄 믿습니다.

누가복음 21장 10-19절 말씀입니다.

10 또 이르시되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11 곳곳에 큰 지진과 기근과 전염병이 있겠고 또 무서운 일과 하늘로부터 큰 징조들이 있으리라

12 이 모든 일 전에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손을 대어 박해하며 회당과 옥에 넘겨 주며 임금들과 집권자들 앞에 끌어 가려니와
13 이 일이 도리어 너희에게 증거가 되리라
14 그러므로 너희는 변명할 것을 미리 궁리하지 않도록 명심하라
15 내가 너희의 모든 대적이 능히 대항하거나 변박할 수 없는 구변과 지혜를 너희에게 주리라
16 심지어 부모와 형제와 친척과 벗이 너희를 넘겨 주어 너희 중의 몇을 죽이게 하겠고
17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18 너희 머리털 하나도 상하지 아니하리라
19 너희의 인내로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

말세에 있을 징조들에 대해서 주님께서 설명하시고 있습니다.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그리고 곳곳에 지진과 기근과 전염병과 박해의 일들이 일어나게 될 것이라 가르치시는 예수님의 말씀 앞에서 지금 이 시대가 비슷함을 깨닫게 됩니다. 이 같은 일들이 일어날 때마다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사건들이 '증거'로 나타남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도리어 어려움 가운데에서도 언약의 성취됨 때문에 기뻐할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 이 때에 가져야할 지혜를 베풀어 주십니다. 그것은 "너희는 변명할 것을 미리 궁리하지 않도록 명심하라(14)"는 말씀에서 비롯됩니다. 그러면 무엇을 우리는 추구해야 합니까? 그것은 성령의 충만을 추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성령의 지혜 주심에 의지해서 사역을 하며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말세의 형상이 강하게 일어날 때에는 "부모와 형제와 친척과 벗이 너희를 넘겨 주어 너희 중의 몇을 죽이(16)"는 사건들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이 정도면 사회적 분위기가 기독교에 대해서 극단적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그리스도인들은 많은 이들의 미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언약하시기를 "너희 머리털 하나도 상하지 아니하리라(18)"고 하십니다. 이에 주님께서 믿음의 인내를 가질 것을 말씀하십니다. 성령 충만하여 믿음의 인내와 지혜를 갖는 자는 "영혼"을 얻게 될 것이라 약속하시고 계십니다. 지금이 정말 이와 비슷한 시대인 것 같습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는 말세의 징후 중 매우 강력한 모습이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성령 충만이요 성령의 지혜요, 언약의 말씀을 붙드는 믿음의 인내입니다.

오늘은 "영혼을 얻으리라(19)"는 말씀에 마음이 머물게 됩니다. 말씀은 항상 '영혼'에 관심을 집중시킵니다. 우리 자신의 영혼은 우리 자신의 생명입니다. 생명이 중한 것인데, 이 땅에서 잠시 머무는 육체적 생명은 그 한계를 드러냅니다. 그 후에는 어떻습니까? 심판대 앞에 서게 될 것입니다. 영생이냐 영원한 사망이냐의 문제가 우리 앞에 판결되게 될 것입니다. 무엇이 중요합니까?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혼의 문제는 말세에 이 땅에서 눈에 보이는 것이 중요한지, 아니면 영원한 생명을 얻는 믿음의 역사가 중요한지에 대한 시험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유혹의 문제들 앞에서 승리하는 비결은 우리 자신에게 있지 않음도 동시에 알아야 합니다. 내 지혜로 내 영혼을 책임질 수 없습니다. 오직 말씀 안에서 성령의 지혜로, 그리고 성령께서 주시는 권능의 믿음으로 이런 시험들을 이겨낼 수 있는 것입니다.

성령은 불로 우리에게 임하십니다. 그리고 그 불이 커질 수 있도록 성령의 바람을 허락하시며, 이 바람의 역사는 우리 영혼을 하나님의 존전 앞에 서게 하는 깊은 고요함의 평화를 통해서 영혼을 소유하게 하십니다. 세상의 복잡하고 시끄러운 소리 안에는 하나님의 지혜가 없습니다. 오직 지혜는 성령의 고요함의 성전 안에서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항상 우리는 성령 안에서 우리에게 허락된 영혼의 성전 안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통해서 들어가는 것에 집중하며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기도
사랑과 자비의 주 하나님 아버지, 말세에 인내의 믿음에 대해서 가르쳐 주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주님, 말세에 온갖 시끄럽고 번잡한 일들이 일어날 것을 우리가 알았사오니, 주님 그 안에서 지혜를 찾지 않게 하옵소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허락되는 말씀의 깊은 고요함과 바람과 불의 지혜를 얻게 하옵시며, 오직 성령의 충만 안에서 모든 상황에 대답할 말을 허락시는 역사에 집중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