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충주시, ‘현대모비스 3공장 유치’ 험난 여정…‘노사 갈등’ 핵심 관건

[충북=아시아뉴스통신] 홍주표기자 송고시간 2020-10-19 08:33

타 자치단체 치열한 유치 물밑전, 불필요한 노사 갈등 지양 목소리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공장 신축공사 기공식 사진./아시아뉴스통신DB

충북 충주시가 전국 지자체의 뜨거운 러브콜을 받고 있는 현대모비스 제3공장 유치전에 나섰지만 노사 갈등 등의 이유로 유치작업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19일 시에 따르면 조길형 시장 주재 하에 수차례에 걸쳐 대책마련토론회를 개최해 시청 전 부서가 현대모비스 추가 유치를 위해 지원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내부적으로 박중근 부시장을 단장으로 현대모비스 유치TF팀을 구성했고, 서충주신도시 인근 비즈코어시티산업단지와 산척면 일원 동충주산업단지 조성 추진 등 현대모비스 맞춤형 산업단지 만들기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충주만큼이나 타 자치단체 역시 현대모비스 유치를 위해 치열한 물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월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충주를 포함한 울산, 수원, 삼척, 창원 등 전국의 많은 지자체가 관련 산업육성과 각종 공모사업 유치에 나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역 여론은 충주가 현대모비스 연료전지시스템 공장 유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불필요한 노사 갈등을 지양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시민단체 등은 현대자동차그룹이 막대한 물류비를 감수하면서까지 충주에 수소차 핵심부품공장 투자를 단행한 이유로 충주가 노사 갈등 없는 ‘노사무분규’ 지역인 점을 강조했다.
 
앞서 지난 3월 현대모비스 충주공장 협력사 노동조합원들이 현대모비스를 상대로 근로자 지위확인 소송을 낸 일은 순탄치 않을 유치전의 예고편이다.
 
한국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산하 현대모비스 충주협력사노조는 조합원 247명이 원청인 현대모비스에 정규직 고용을 요구하는 근로자 지위확인 소송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제기했다.
 
그러자 사태의 심각성을 느낀 충주시의회가 나섰다.
 
홍진옥 의원은 지난 5월 제245회 임시회 본회의 사전발언을 통해 현대모비스 충주협력사 노조가 근로자 지위확인소송을 낸 문제와 관련 “타 지역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유사한 소송이 진행된 한국GM 창원공장과 현대자동차 협력사인 울산 무진기업이 모두 폐업했고, 현대 평택공장 역시 노조 측이 제기한 불법파견 관련 소송에서 승소했지만 사측이 평택공장을 폐쇄하고 광주로 이전했다”며 노사 간 불협화음을 우려했다.
 
그러면서 “근로자 생존권과 사회적 지위를 보장하는 것은 무엇보다 선행돼야 하지만, 기업이 무너지면 근로자의 생존권도 함께 사라진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 발언 이후 6월 지역 노사문제를 시민이 직접 해결하겠다며 충주지역시민특별위원회도 출범했다.
 
시민특별위원회는 현대모비스와 한국·민주 양대 노조 측을 만나 충주시민의 큰 관심을 전달하며 원활한 협상을 위해 노사 양측을 대상으로 ‘달래기’에 나섰다.
 
충주지역에는 현대모비스 관련 회사에 2500명이 넘는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이는 지역 고용창출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에 따라 지역 업체의 노조 움직임은 현대모비스 제3공장 유치에 핵심 관건으로 작용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이미 국내 유일의 수소연료전지 스택 양산공장인 현대모비스 충주공장이 가동되고 있고, 투자유치 시 지금까지의 경험에 기반해 신속한 절차 진행 및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강점으로 꼽았다.
 
아울러 지역 경제활력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현대모비스 제3공장 유치를 위해 지역 민간단체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시민의 관심을 끌기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캠페인 등을 전개할 뜻을 밝혔다.
321885@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