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종교
감리교신학대학교 신약학 김충연 교수 '당신은 나를 안전한 바위로 인도하십니다'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0-10-26 01:10

감리교신학대학교 신약학 김충연 교수./아시아뉴스통신=오준섭 기자


시61:2; 사26:4
주제: 당신은 나를 안전한 바위로 인도하십니다

“당신은 나를 안전한 바위로 데려가십니다; 그 곳이 나에게 너무 높아 나는 할 수 없습니다”(시61:2b). 

2. 다윗이 바위에 관한 상징을 사용하는 이유는 그가 하나님께 가까이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성경의 많은 곳에서 바위에 비유됩니다. “그는 반석이시니 그가 하신 일이 완전하고 그의 모든 길이 정의롭고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바르시도다”(신32:4; 비교. 삼하22:2; 시42:9). 하나님은 안전한 바위, 안정된 생명의 기초입니다. 그는 신뢰, 사랑, 정의에 있어서 신실하시며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우리가 자신의 힘으로 하나님과 놀라운 친밀함으로 들어갈 수 있을까요? 영원하신 하나님은 너무 높이 계시며 위대하십니다. 믿는 자들 역시 하나님이 그를 “받으시고” 그와의 연합으로 “데려오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하나님의 선하심으로부터 “하나님께서 그를 들을 수 없을 만큼 멀리 떨어져 계시지 않고, 그가 너무 깊이 떨어져 있어서 하나님의 팔이 거기에 다다를 수 없는 것도 아님”(B. Peters)을 알 수 있습니다. 

3. 다윗이 바위에 관한 상징을 사용하는 이유는 영원한 구원에 대한 소원을 표현하기 위함입니다. 이미 모세는 바위로 구원을 상징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자기를 지으신 하나님을 버리고 자기를 구원하신 반석을 업신여겼도다”(신32:15b). 구약성서뿐만 아니라 신약성서도 사람이 자신의 힘으로 심판에서 구원에 이를 수 없습니다(비교. 시31:1-6; 요1서4:9).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의 임재와 그의 영원한 구원을 선물해 주십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에게 그의 임재와 구원을 요청할 때 기뻐하십니다. 오래전 찬송은 이런 요청을 다음과 같이 표현합니다: “나를 저 높은 산으로 올리셔서 그곳에 당신과만 함께 있게 하소서. 그 속에서 나는 빛의 근원을 보고, 당신의 피가 나를 정결케 하십니다”(A. Rompf).      

적용&기도: 나의 영원한 구원의 반석, 흔들리지 않는 요새이신 주님을 신뢰합니다. 나도 흔들리지 않게 하시고, 그 안에서 주님과 평안을 누리게 하소서. 

* 독일어 본문에 대한 권리는 Diakonissen Mutterhaus Aidlingen에 있습니다.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