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인터뷰
금값 상승이 즐거운 오석민 대표, 프리굿의 금 프로젝트 미래가치를 말하다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안준범기자 송고시간 2020-11-17 15:06

[아시아뉴스통신=안준범 기자]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가 내년도 금값 상승을 전망했다. 다수의 해외 금융투자기관에서도 내년도 금값 상승 전망이 이어지면서 금, 구리광산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인 프리굿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프리굿 오석민 대표를 만나 현재 프리굿이 진행중인 금 프로젝트의 미래가치에 대해 들어보았다.
 
프리굿 오석민 대표

Q. 최근 금값 상승으로 인해 프리굿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고, 미디어를 통한 회사 근황 소개도 많아지신 것 같다. 

네. 금값이 상승하니 금과 구리광산을 보유한 저희 회사에 관심을 주시는 건 당연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회사 입장에서도 금을 포함한 대부분의 원자재 시장이 앞으로도 지속적인 가격 상승을 이어갈 수 밖에 없는 글로벌정세가 펼쳐지고 있어 회사를 알릴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홍보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Q. 그럼 본론으로 넘어가서, 프리굿의 금 프로젝트에 대해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프리굿의 운드루나란 금 프로젝트는 4개의 금광산으로 이루어져 있고, 현재까진 4개의 금광산 중1개의 금광산에 대해 탐사 및 시추를 진행하였습니다. 시추 11,000m, 시추 67공을 진행해 금 12.4톤을 2015년에 몽골정부로부터 승인 받았습니다.
 
아이반호 마인스사의 운드루나란 리포트

Q. 금을 시추한 지역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금 시추 지역에 대해선 사진을 보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빨간색 원으로 표시된 부분이 프리굿이 지난 12년 동안 집중 탐사, 시추한 지역입니다.

추가로 남은 3개의 금광산(노란색 타원지역)의 탐사와 시추를 진행하면 금 매장량은 추가로 더 늘어날 것입니다.

만약, 프리굿이 남은 3개의 금광산의 추가 시추를 진행하면 보수적으로 운드루나란 프로젝트의 전체 금 매장량이 약 20~30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500m~700m 깊이까지 추가 시추를 해서 금이 농집된 보난자(위 그림 파란색타원으로 표시된 주맥)지역을 찾으면 금 매장량이 보수적으로 약 2~3배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최종 매장량이 초기 매장량보다 2~3배 늘어날 수 있는 것을 보여주는 제일 좋은 예가 1998년대까지 생산했던 영풍산업의 무극금광산입니다.

무극금광산의 경우 1986년 말 초기에 금매장량 3톤을 가지고 금생산을 시작했었고, 1998년까지 추가탐사, 시추를 통해 실제 생산된 금은 총 12톤이었습니다.

참고로, 무극광산의 경우는 하부 800m까지 금을 채굴했습니다.

금광산회사들은 일반적으로 상부의 금을 생산을 해가면서 심도가 깊은 시추를 통해 추가로 금 매장량을 확보하면서 일합니다.

Q. 그렇다면, 프리굿의 금 프로젝트의 가치는 어느정도 되는지요?

현재 탐사와 시추를 통해 확인된 1개의 금광산의 경우만 12.4톤으로 한화로 약 9000억 원이 넘는 큰 금액입니다.

하지만, 이외 나머지 3개의 금광산에서 추가로 금 매장량이 20~30톤까지 늘어나면 금생산은 매출액 기준으로 약 1조 4천억 원~ 2조 1천억 원까지 가능할 수 있고, 내심 이것보다 더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금 매장량에 대해선 보수적인 수치인 20~30톤만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Q. 혹시, 프리굿이 보유한 금광산에 대해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평가는 받아 보셨는지요?

제 인생을 걸고, 걸어온 사업인데 너무나도 당연한 질문을 해주시니까 좀 당황스럽네요. 

아직도 저희 프리굿의 금광산 프로젝트를 반신반의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을 것 같아 재차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실상 규모가 큰 사업이라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하긴 합니다만, 저희 사업은 지난 12년 간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결실 그 자체임을 우선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2010년 삼일회계법인이 평가한 프리굿 광권에 대한 사업가치 검토보고서 표지 (사진제공=프리굿)

질의해 주신 사안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프리굿은 지난 2010년 1월에 삼일회계법인을 통해 가치평가를 진행했었습니다. 

당시 삼일회계법인에서는 자사의 몽골 운드루나란 광권의 가치평가보고서에 대해 금 매장량이 6톤일 때 운드루나란 구리, 금프로젝트의 사업가치를 3,619억 원으로 평가 했었습니다. 
 
삼일회계법인의 운드루나란 광권의 사업가치평가보고서 발췌본 (사진제공=프리굿)

물론 현재는 삼일회계법인이 2010년 당시 가치평가를 진행할 때 보다 운드루나란의 금매장량은 6톤에서 12.4톤으로 약 6.4톤 증가했고, 금값도 2010년 대비 현재 약 800달러정도 상승한 점을 고려하면 현재 운드루나란 프로젝트의 가치평가액은 지난번 3,619억 원보다 약 1.5배~2배 증가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직 미탐사된 금광산 3개 지역에 대해 추가 시추를 진행하여 매장량이 늘어나면, 프리굿의 운드루나란 프로젝트의 가치는 현재보다 몇 배는 더 커질 전망입니다.

Q. 잘 들었습니다. 조만간 금 직접 생산을 위해 일반공모를 진행한다고 하시는데, 관련해서 한 말씀 부탁드려 보겠습니다.

대표이사인 본인을 포함해 프리굿의 임직원들은 지난 12년간 매우 힘든 시기를 걸어왔습니다. 

‘광산이 진짜냐 가짜냐’ 라는 진위여부를 따지는 소소한 일부터, 광산에 대한 시추와 탐사를 위해 소요되는 경영자금 부분까지 어느 하나 쉽지 않았던 게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국광물자원공사의 지원과 주위의 격려와 지지덕에 지난 12년간 한길만 걸어온 프리굿에 이제서야 결실을 맺을 시간이 다가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자사에서 진행하게 될 일반공모는 사실 지난 긴 시간 동안 프리굿을 믿고 기다려주시고, 지지해주신 주주님들을 위해 제가 드릴 수 있는 작은 선물 정도로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공모 이후 내년엔 프리굿이 금 직접 생산에 들어가고, 수익구간에 들어서는 시점에서는 이번 일반공모에 참여하는 주주님들에게는 지난 12년간 고생후에 오는 큰 결실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