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함양군 브리핑]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격상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장인영기자 송고시간 2020-11-26 14:11

모든 군민에 외부 활동, 모임 자제 협조 요청
방역조치 강화..공무원 솔선수범
함양군 시그니처. /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장인영 기자] 경남 함양군은 26일 낮 12시부터 12월 9일 24시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격상 시켰다.
 
이는 최근 인근 지역 이·통장의 ‘타지역 연수’와 중점관리시설인 ‘단란주점’ 등에서 지역감염이 급증하자 경남도내 전역에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1.5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함양군에서도 코로나19 방역조치를 강화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는 가급적 모임·행사를 금지하고 있으며, 집회나 축제, 대규모 콘서트, 학술 행사는 100인 이상 모든 모임이 금지된다.

종교시설은 좌석수의 30%로 인원제한과 모임 및 식사 금지, 국공립시설은 50% 인원 제한, 학교의 경우는 밀집도 2/3 수준을 준수해야 한다.
 
또 중점관리시설 집합제한에 따라 유흥시설 5종(유흥주점, 단란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헌팅포차)은 춤추기, 좌석 간 이동을 금지되고, 방문판매(직접판매홍보관)은 오후9시 이후 운영 중단, 노래연습장은 시설 면적 4㎡당 1명으로 인원 제한 추가와 음식 섭취 금지, PC방의 경우 칸막이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고객 간 좌석을 띄워 앉기를 해야 한다.
 
특히 공공부문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 +α수준으로 강화하여 모든 행사와 모임은 취소하고, 관외 출타 금지, 외부인 접촉 금지,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장을 금지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서춘수 군수는 “우려했던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현실이 되고 있다”라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서는 당분간 외부 활동을 자제해 주시고 특히, 송년회, 신년회, 동호회, 친지·친구모임, 계모임 등 사적모임 자제를 당부 드린다”고 하였다.

◆ 함양군 평생교육, 언제나 군민과 함께!
 
함양군은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군민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평생교육 지원을 위해 내년도 예산을 증액하는 등 자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군에 따르면 군민들의 자기계발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 삶의 질이 높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영유아에서부터 어린이, 청소년, 성인, 어르신에 이르는 군민 모두가 함께하는 평생교육을 적극 추진 중이다.
 
군은 △비문해 성인 대상 ‘찾아가는 한글공부방’ △ 학력인정 문해교육 및 중등검정고시 △일자리 연계 평생교육 자격증반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 △군민자치대학 △5인 이상 군민 학습 지원 ‘Calling Class’ 등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우선 내년에 새롭게 시행하는 비문해 성인 대상의 ‘찾아가는 한글공부방’은 문해교사가 마을회관으로 직접 방문할 예정이며, 강사 확보를 위한 ‘문해교사 양성과정’운영을 시작으로 성인문해교육사업을 진행한다.
 
높은 학습 열정으로 코로나도 비껴간 학력인정 문해교육은 올해 운영한 초등 1단계 학습자 및 신규학습자를 대상으로 초등학교 졸업장을 받을 수 있는 초등 3단계 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일자리 연계를 위한 자격증 취득에 대비한 평생교육 자격증반은 상·하반기 총 6개 과정을 개설 예정이며, 올해 인기가 많았던 바리스타 과정 등은 학습자 설문조사를 거쳐 상반기 재개강할 계획이다.
 
함양군은 올해 처음으로 시행한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의 예산을 증액하여 내년에는 좀 더 많은 동아리들에게 활동비를 지원하며, 참여도 및 활동성과에 따라 차등 지원하게 된다.
 
코로나로 인해 진행되지 못했던 군민자치대학은 상황에 맞게 운영을 계획하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학습 소외 없는 지역기반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5인 이상의 군민이 모여 학습 공간을 마련하고 원하는 강좌를 신청하면 해당 학습공간으로 전문 강사를 파견해주는 ‘Calling Class’를 시행할 계획이다.
 
향후 함양군은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한 2021년 평생학습 중장기 발전계획 용역을 통해 함양군의 현재 평생교육 상황을 파악하고 재정비하여 평생학습도시 선정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100세 시대, 긴 인생을 즐겁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기반이 되는 것이 평생학습”이며 “모든 군민이 평생학습으로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a0115502989@gmail.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