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공주교대 총장후보자 임명촉구 청원 1만 돌파..."시민 뿔났다"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김형중기자 송고시간 2020-11-26 16:06

교육부의 석연치 않은 총장 임용제청 거부에 범시민운동으로 번질 판
11개월째 총장 공백 사태...시민들 "공주대에 이어 교대도 공주 깐보나"
교육부의 석연치 않은 총장 임용제청 거부에 뿔난 공주교육대학교 구성원들과 시민들의 서명운동이 불과 보름 만에 1만 명을 돌파했다. 시민들이 서명하고 있다. / 아시아뉴스통신 = 김형중 기자

[아시아뉴스통신=김형중 기자] 교육부의 석연치 않은 총장 임용제청 거부에 뿔난 공주교육대학교 구성원들과 시민들의 서명운동이 불과 보름 만에 1만 명을 돌파했다.

특히 공주교대 학생과 교수, 동문과 시민들은 이명주교수의 임용제청거부가 부당하다는 법원판결에도 불구하고 교육부의 항소에 대해 격한 반발을 하며 거리로 나서 시민운동으로 점화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최근 공주교대 1순위 총장 후보자인 이명주 교수의 총장 임용을 촉구하는 '공주교대 정상화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임용제청 거부가 부당하다는 법원 판결에도 불구하고 교육부가 항소와 함께 새 후보자 추천을 대학에 요구하자 급기야 거리로 나섰다.

더구나 개교 81년 이래 첫 모교 출신 총장 탄생에 큰 기대를 모았지만 교육부의 임용제청 거부로 안병근 전임 총장 임기가 만료된 지난 1월 6일 이후 무려 11개월째 총장 공백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교원 양성기관 재조정 문제 등 학교의 생존이 걸린 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총장 부재로 효과적인 대응이 쉽지 않은데다 학사파행과 학내 혼란까지 가중되면서 반발수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총장 부재로 인해 교육활동을 위한 최소한의 교육조건을 마련해 주지 못하면서 대학은 점점 정체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양상이다. 

학내 구내식당은 문을 닫은 지 수개월이 지났고, 간단한 스낵코너조차 없는데다 카페도 개점휴업 상태여서 교문 밖을 나서는 번거로움을 감내해야 하는 형편이다. 얼마 전 새롭게 문을 연 수영장 및 체육관 시설은 주인을 잃은 채 수개월째 방치상태에 있다.

대학 구성원들과 시민들은 새로운 방식의 직선에 의해 82%라는 압도적인 지지를 보였고 임용제청 거부에 이의가 있을 경우 행정소송이나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다는 교육부 안내에 따라 지난 9월 승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몽니를 부리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교수들 또한 “헌법에 보장된 대학의 자율성을 짓밟은 전대미문의 사건”이라며 분노하고 있고, 개교 81년 만에 최초로 모교 출신 총장을 내심 고대했던 5만여 동문들도 “요즘 세상에도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느냐, 과거 정권과 무엇이 다르냐?”며 조속한 임명제청으로 모교가 정상화되길 바라고 있다.

서명운동을 펼친 컴퓨터교육과 최지현(2학년) 씨는 “교육부의 어이없고 황당한 처사에 화가나 뛰쳐나왔다”며 “현재 2심이 진행 중이지만 결과는 뻔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그때도 임용하지 않는다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싸워나갈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공주시민들도 화가 치밀기는 마찬가지다. 지난 12일부터 시작된 서명운동에 너도나도 동참하고 있다. 

공주 중동에서 사업을 운영 중인 남 모(45) 씨는  “(이명주 교수를)제자들이 존경하는데 뭐가 더 필요 있나?”라고 반문한 뒤 “한결같이 훌륭한 참스승이라는데 교육부가 왜 딴지를 거는지 도통 모르겠다. 공주대에 이어 교대로 그러니 공주를 깐보는 것 같아 기분이 나쁘다”고 맹비난했다.

비대위는 유동인구가 많은 공주종합터미널과 같은 아픔을 겪은 공주대 등에서 서명운동을 벌이는 동시에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공주교대 동문들과 전 국민을 상대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서명을 받는다는 계획으로 10만 서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재균 비대위원장은 “현 정부가 학교 구성원들은 물론 동문과 시민들의 뜻을 존중해 조속한 시일 내에 해결하길 바란다”며 “오는 12월 중순까지 청원 서명운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khj969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