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울산시, 올해 첫 ‘경제사회노동 화백회의’ 개최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최상기기자 송고시간 2021-01-05 12:22

울산시청/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최상기 기자] 울산시는 5일 오전 10시 본관 7층 상황실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이준희 한국노총 울산본부 의장,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등 노사민정 대표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시 경제사회노동 화백회의(이하 화백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 사업’에 대한 울산시 응모계획을 심의하고 울산 선정 건의문 채택 건을 함께 논의한 후, 지난해 울산시 일자리·노동정책의 성과 및 올해 계획을 보고받고 토론했다.

이 가운데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인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 사업’은 고용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이 주도적으로 중장기 일자리사업을 계획·추진함으로써 고용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서 5년간 연간 40~140억 원 가량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최근 친환경 미래차 중심으로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급변함에 따라 기존 내연차 중심의 지역 자동차부품산업 생태계와 고용시장에 심각한 충격이 발생할 우려가 크다고 판단하여, 지역 자동차부품산업의 고용안정 선제대응 계획을 마련하여 이번 공모에 응모한다.

또 시는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공모사업에서 울산 노사민정 거버넌스 차원의 사업 추진의지를 표명하고자 ‘울산선정 건의문’을 화백회의 안건으로 상정하였고, 채택 후 중앙정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국내 최대 자동차산업 집적지인 우리시가 다가올 고용위기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지역의 일자리를 굳건히 지키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건의문을 중앙정부에 전달하여 울산을 사업대상으로 선정해줄 것을 적극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역 노사민정 대표로 구성된 ‘화백회의’는 지난해 4월 출범한 이후 지역 노동 및 일자리 현안에 대한 사회적 대화 기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오고 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동구 조선업 고용위기지역 연장’을 중앙정부에 건의하여 고용위기지역 연장에도 기여한 바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