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1월 24일 일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남양주시에서 6호선 연장 관련 정책협약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이병길기자 송고시간 2021-01-09 00:01

수도권 동북부 철도망 확충 정책협약서./제공=남양주시청

[아시아뉴스통신=이병길 기자] 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지난 1월 7일에 지역 국회의원실에서 밝힌 6호선 연장 관련 답변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지역 국회의원이 언급한“6호선을 마석역까지 연장 하는 등 정책 협약식 개최”사항에 대하여
 
남양주시와 구리시 및 지역 국회의원은 2019. 5. 28.에 수도권 동북부 교통난 해소를 위한 “수도권 동북부 철도망 확충 정책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GTX-B 노선 예비타당성 조사의 신속한 통과와 조기 착공을 위하여 노력한다.
▶ 광역철도 6호선이 구리를 거쳐 남양주까지 연장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아울러, 6호선 남양주 연장 방안은 여러 대안을 검토해야 하는 사항이었기 때문에 정책협약 당시 특정지역을 명시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어려웠으며, 이에 협약서에는 “구리를 거쳐 남양주까지 연장”이라고만 명시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선로용량 부족 대안으로 금곡역에서 마석역까지 약 10km 구간에 복복선하는 방안과, 월산인근 GTX-B 차량기지 활용 또는 평내 차량기지 확장 방안 제시에 대하여는
 
선로용량 부족으로 경춘선 공용구간 대신 약 10km구간에 대하여 복복선으로 신규 건설하고, 월산 인근에 GTX-B 차량기지 활용 또는 평내 차량기지 확장할 경우에는 최소 1조 5천억원 이상의 추가 사업비가 더 투입되어 현실적으로 어려운 사항이라 판단됩니다.
 
또한, 마석역과 양정역세권 종점 두 노선에 대한 경제성 타당성 조사를 다시 할 것을 요청한다는 사항은, 금년 상반기에 확정 예정인 국가 상위계획의 일정을 고려할 때 현시점에서는 어렵습니다.
 
경춘선 축의 가장 빠른 철도교통 대책에 대하여
막대한 사업비와 장기간의 건설 등을 고려 가장 빠른 경춘선-분당선 직결사업에 주력하여 환승없이 강남권으로 통행이 가능하도록 철도교통 편의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lbkk6868@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