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국제
美 조 바이든, '트럼프 흔적 지우기'...첫 조치들은?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더이슈취재팀기자 송고시간 2021-01-19 04:31

조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더이슈미디어연구소DB]

[더이슈미디어연구소=더이슈취재팀] 미국의 46대 대통령 취임식이 현지 시간 이번 주 수요일인 이틀 앞으로 다가오며 취임식 윤곽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트럼프 흔적 지우기'에 본격화 하는 모습이다. 

오는 (현지시간) 20일,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 연방 의회 의사당에서 진행될 대통령 취임식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비전’을 국민들에게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 공보국장 내정자 케이트 베딩필드는 17일 ‘미국 한 방송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해, 바이든 당선인은 지난 4년간의 분열과 증오의 페이지를 넘기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사에서 국민의 단합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베딩필드 공부국장 내정자는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사는 “모두가 함께 협력할 것을 촉구하는 진전의 길을 제시할 것”이라며 “이는 미국인은 정부가 다시금 올바른 일을 하는 데 집중하고, 국민의 일상의 삶을 돕기를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대통령 취임식준비위원회'도 이번 취임식의 주제는 ‘하나가 된 미국 (America United)’ 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지난 6일 트럼프 지지자들의 의사당 난입 사건 이후 취임식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취임식은 여전히 야외에서 진행된다. 공보국장 내정자는 “20일 의사당 서쪽 야외에서 바이든 당선인이 가족들과 성경에 손을 얹고 취임 선서를 하는 일정이다”라고 설명했고 이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취임식 안전과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18일부터 현 행정부 국가안보, 법 집행 지도부와 매일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취임식 안전을 위해 1년 넘게 준비해온 비밀경호국(SS)과 함께 협력 체계를 유지한다며 “오는 20일 바이든 당선인이 성경에 손을 놓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1974년 최연소 상원의원이었던 조 바이든. [더이슈미디어연구소DB]

아울러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 이후, 첫 행보는 그동안 줄곧 주장했던 대로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 첫날부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되돌리는 업무에 치중할 것으로 보인다.  

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 바이든 내정자가 16일 이 같은 계획을 담은 문서를 차기 행정부 주요 인사들에게 회람을 시킨 것에 빗대어 이렇게 예상했다. 

클레인 내정자는 “바이든 당선인은 심각한 위기 상황에 취임하는 대통령일 것”이라며,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 10일 이내에 대처할 4가지 최대 과제로 '코비드19(COVID19)와 이로 인한 경기 침체, 기후 변화, 인종 불평등을 제시했다. 

여기 '4가지 위기'에 대응하는 방식에 대해 클레인 내정자는 “바이든 당선인이 10여 건의 대통령 행정명령과 각서, 내각에 내리는 지침 등을 총동원해 미국이 직면한 위기에 즉각 대응하겠다는 공약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를 통해 “바이든 당선인은 트럼프 행정부가 남긴 가장 심각한 피해를 복구하는 것은 물론 우리나라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여 강조했다.

취임 첫날 바이든 당선인이 서명하는 것은, 일부 이슬람 국가들에 대한 '이민 제한 조치'를 철폐하고, 기후 변화 대응에 대한 첫걸음으로 '파리기후변화협약'에 재가입한다는 방침에 대한 서명을 예상한다. 

또 코로나 사태로 인해 일자리를 잃은 미국인을 돕기 위해 세입자의 '퇴거 제한 조치 확대'와, '학자금 상환'과 '이자 지급 유예'를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코로나 사태 대응과 관련해서 미국인에게 마스크 착용 100일 과제를 제시했고, 연방 정부 시설 안에서와 타주 여행 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할 예정이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미국인 사망자가 40만 명에 가까워지고 있는 만큼, 코로나 백신 공급에 속도를 내기 위해 추가적인 행정명령을 발 빠르게 내릴 것으로 보인다.  

theissumedia@gmail.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