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안산시의회 문화복지委, 구마교회 사건 관련 3차 간담회 개최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신영철기자 송고시간 2021-01-22 08:21

교육청·아동기관 관계자 비롯 타 상임위 위원들도 참석
사건 수습과정 공유 및 대응책 협의
지난 19일 경기 안산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가 의회 대회의실에서 구마교회 사건 관련 3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문화복지위원회 위원들 뿐 아니라 타 상임위원회 위원들도 참석해 의회의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제공=안산시의회


[아시아뉴스통신=신영철 기자] 경기 안산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가 구마교회 사건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세 번째 논의의 자리를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문화복지위원회 위원들은 지난 19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동료 의원들과 안산시 복지국 및 안산교육지원청, 아동보호전문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졌다.
 
문화복지위원회는 앞서 지난해 12월 21일과 올해 1월 12일에도 이 사건에 관한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지난 회의들이 사건의 실태 파악과 피해자 지원의 접근법을 모색한 시간이었다면, 이번 간담회에서는 이전보다 진전되고 구체적인 대응책들이 집중 논의됐다.
 
문화복지위원회 위원들뿐만 아니라 타 상임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했을 정도로 의회 차원의 관심도 높았다.
 
이날 회의에 따르면 현재 구마교회 사건 관련해 안산시아동보호전문기관을 비롯한 여러 행정기관과 상록·단원경찰서 등 지역 유관단체들이 참여한 ‘아동학대 대응 정보연계 협의체’가 구성된 상태로, 협의체는 피해자 지원과 사태 수습을 위해 주기적으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교회의 자금원으로 지목된 공부방(개인과외교습자)에 대해서는 안산교육지원청이 대응 중이다.
 
간담회에서 위원들은 현재까지 확인된 피해자들에 대한 맞춤형 지원책을 강구하고 이들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드러나지 않은 추가 피해자들을 찾는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주문했다.
 
교회에서 분리해 보호하고 있는 아동들의 경우 학대를 당하고도 그 사실을 인지하지 못할 수 있는 만큼 장기적 사례 관리와 지속적인 상담으로 피해 여부를 밝혀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한 위원은 구마교회와 연결된 공부방이 여전히 회원 모집에 나서고 있다는 제보를 소개하면서 법의 사각지대를 틈타 영업행위를 하고 있는 현실을 개탄했다.
 
또 다른 위원은 안산교육지원청이 지역 공부방에 대한 전수 조사와 지도 관리를 실시해 업계 종사자들의 선의의 피해를 막고, 학교에서 문제의 공부방이나 미신고 공부방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회의에서는 범죄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 확대와 엄벌이 필요하다는 강경한 목소리도 나왔다.
 
위원들은 무엇보다 지역사회의 협조와 노력으로 사태를 개선해야 한다는 점에 뜻을 같이 하고, 사건 당사자의 법적 진행 절차 지켜보면서 추후 달라진 사항을 공유하자는 입장을 전했다.
 
회의를 주재한 이기환 위원장은 “우리 사회는 수차례 이 사건을 미연에 방지할 기회가 있었음에도 그러하지 못했다”면서 “의회 상임위원회의 노력은 이러한 반성의 일환이며 앞으로도 관계 기관 및 시민들과의 협업으로 사태 수습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inyouc119@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