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19일 화요일
뉴스홈 국제
바이든, '전 국민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 대응 발동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더이슈취재팀기자 송고시간 2021-01-25 03:15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더이슈미디어] (현지시간)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코로나19'와 관련한 행정 명령과 행정 지시 등을 포함해 바이러스 확산 억제 등의 대책에 대해 연방 정부 차원에서의 대응계획 시행 10여 건을 서명 발동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가 만든 국가적 전략은 매우 종합적이고, 정치적이 않고 과학적인 기반을 둔 것이다”라고 서명식을 하는 현장에서 이를 강조했다. 백악관은 이날 198쪽의 종합 대책을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게시 내용에 따르면, 각 주를 오가는 항공기와 버스, 선박 탑승 시 등 전반적으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둔 것이 핵심이다. 특히 공항에서도 이를 의무화했다. 

시행 전날인 20일, 연방 건물과 연방 소유지 전체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를 한 데 뒤따른 조치다. 앞으로 연방 정부의 권한이 미치는 모든 장소에서 마스크를 써야 한다.   

사실상 미국 전역에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 

따라서 미국 국내 언론들은 ‘전국적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현재 주 정부와 지역 당국 차원에서도 마스크 착용 관련 조치가 진행 중이다.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마스크 착용을 강조하지 않았던 것과는 크게 달라진 모습이라고 주요 언론들을 보도하고 있다.  

그 밖의 조치로는 코로나 검사를 대대적으로 늘리기 위한, ‘팬데믹 검사 위원회’라는 기구를 설치토로 하며, 아울러, 주사기 생산을 늘리는 행정 명령도 발동했다. 백신 접종 확대를 위한 조치다. 

또한 “타국에서 항공편으로 미국에 들어오는 모든 이들에게 코로나와 관련한 새로운 조치를 적용한다”고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발표했다. 

미국으로 입국하는 여행객들에 대해서 바이든 대통령은 “출국 전에 (코로나) 검사와 미국 도착 후 격리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출국 전 코로나 검사’는 앞서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발표에 따라 오는 26일부터 ‘미국 도착 후 격리’ 조치가 시행된다. 

이에 따른 격리 기간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은 언급하지 않았고, 곧 관계 당국이 구체적인 시행 세부 방침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아직은 미국에 입국하는 여행객의 격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현재까지 격리는 의무가 아니고 권고 사항으로, 14일이었던 권고 격리 기간을 최근 CDC가 10일로 단축한 바 있다. 
바이든 새 정부의 대통령 의학 고문을 맡은 파우치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장(NIAID)은 이날 코로나 사태 대응에 관한 별도 브리핑을 진행했다. 

파우치 대통령 의학 고문은 브리핑에서 최근 새로이 확산하고 있는 변이 바이러스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백신 효과가 변이 바이러스에는 덜 할 수 있다”면서 그러나 백신의 기본적인 효능에 대해서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며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백신을 빠르게 접종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과거 트럼프 정부에서는 파우치 소장이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부정적인 발언으로 대통령이나 백악관으로부터 공격을 받아왔다. 

그러나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면서 파우치 고문은 "새로운 바이든 정부와 일하게 된 소감이 어떠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통령과 맞서는 상황에 놓이는 것은 즐겁지 않았다"고 말했다.

theissumedia@gmail.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