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단독] 넥슨 '메이플스토리', 유저기만 '확률조작'에 사과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조창용기자 송고시간 2021-02-20 07:45

메이플스토리 홈피에 디렉터 직접 사과문 공지
메이플스토리 디렉터 사과문./ 메이플스토리 홈피 캡처

[아시아뉴스통신=조창용 기자] 넥슨의 최장수 국민게임 ‘메이플스토리’가 아이템에 무작위로 추가 옵션을 부여하는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동일하지 않게 운영했다는 의혹이 확산하면서 게임 이용자들이 공분하자 19일 홈피를 통해 즉각 사과문을 올렸다.

앞서 메이플스토리 이용자들은 19일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넥슨 측에 진상규명을 포함해 4가지 요구사항을 담은 성명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문에서 “아이템 추가 옵션에 대해 어떠한 오류가 있었는지 공지하고 서버의 오류를 수정하면 정확히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전후를 비교해 데이터를 공개하라”며 “추가적인 ‘환생의 불꽃’(확률 논란이 된 아이템) 사용과 판매를 막고 오류에 대한 디렉터의 사과문과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공지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유저들은 이미 ‘8락(樂) 주문서 사건’으로 운영팀에 대한 신뢰를 잃은 적이 있고, 2월 18일 ‘추가 옵션 확률 수정’을 통해 또 한 번 확률에 대한 신뢰를 잃었다”며 “오래전부터 이어진 운영팀과의 신뢰 문제를 이번 기회에 바로잡고자 한다”고 밝혔다.

성명문에 언급된 ‘8樂 주문서 사건’은 지난 2011년 메이플스토리 8주년 이벤트의 일환으로 출시된 아이템 ‘8樂 주문서’의 확률이 조작됐다는 일부 게임 이용자들의 주장을 가리킨다. 이 사건과 관련해 넥슨 측에 문의했던 이용자들은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진상규명을 요구한 바 있다.

그간 유저들 사이에서 논란이 돼온 메이플스토리 확률형 아이템 문제는 넥슨 측이 최근 업데이트한 패치 내용이 공개되면서 수면 위로 부상했다. 앞서 넥슨은 18일 ‘아이템에 부여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추가 옵션이 동일한 확률로 부여되도록 수정됩니다’라는 내용을 공지했다. 이는 곧 기존에는 확률이 서로 동일하지 않았다는 뜻이어서 논란이 됐다.

유저들은 “이용자에 대한 기만”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환생의 불꽃’ 아이템에서 명시하고 있는 ‘무작위’의 확률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 게임 안내에 따르면 ‘환생의 불꽃’은 “장비 아이템에 사용하면 높은 수준의 추가 옵션까지 무작위로 부여한다”고 공지돼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무작위’는 통계의 표본 추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이 동등한 확률로 발생하게 함을 의미한다. 그간 아이템에 부여한 추가 옵션이 동일한 확률로 부여되지 않았다면 ‘무작위’라는 문구를 지키지 않은 셈이 된다.
 
18일 업로드된 패치 내용./ 메이플스토리 공식 사이트

논란이 되고 있는 ‘환생의 불꽃’은 확률형 아이템으로 이를 사용할 경우 추가 옵션을 ‘무작위’로 획득할 수 있다. 추가 옵션은 종류가 다양하고, 그 안에서도 등급이 나뉘기 때문에 게임 이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추가 옵션을 얻기 위해 ‘환생의 불꽃’을 반복해서 구매하는 구조다.

‘환생의 불꽃 확률 조작’을 만화로 정리한 만화가 ‘시나브로사랑’은 “경우의 수가 많아 현금을 수십, 수백만원까지 투자하는 사람도 많다”며 “(원하는 경우가 거의 나오지 않아)예전부터 확률이 조작되었다는 주장들이 많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확률형 아이템은 지난 2004년 넥슨이 일본에서 서비스하던 ‘메이플스토리’에 새로운 캐시 아이템인 ‘가챠폰티켓’으로 시작됐다. 가챠폰티켓은 1장당 100엔에 판매됐고, 티켓을 가챠폰(뽑기 자판기)에 넣으면 무작위로 아이템이 나오는 방식이었다.

일본에서의 판매 성공은, 넥슨이 지난 2005년부터 한국 메이플스토리에 확률형 아이템을 출시하게 된 계기가 됐다. ‘부화기’로 불렸던 아이템은 기간 한정으로 출시됐다가 판매량이 많아지며 2008년부터는 아예 상시판매로 전환됐다.

한편 19일 논란이 일자 즉각 담당 디렉터 강원기 명의로 홈피에 사과문을 공지했다. 

다음은 사과문 전문.

안녕하세요. 메이플스토리 디렉터 강원기입니다.

먼저 2월 18일 테스트월드 업데이트를 통해 공개한 추가옵션 개선과 관련하여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정확한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되었습니다. 빠르게 안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 추가옵션 시스템 변경목적과 ‘점프력과 올스탯%가 높은 빈도로 함께 출현하는 문제’ 확인 내용

추가옵션의 허들을 낮추는 것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옵션의 ‘종류’와 ‘등급’ 모두에 가중치를 두는 방식이 과도하게 복잡하다고 판단, 옵션 ‘등급’의 가중치 기반 확률은 유지하면서 옵션 ‘종류’에 대해선 균등 확률로 수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추가옵션의 확률 로직을 도입할 당시 개발했던 차등 가중치 기반 로직이 아닌, 새로 개발한 균등 분포 기반 로직으로 수정하여 2월 18일 테스트월드 업데이트에 적용하였습니다.

테스트월드 업데이트 이후, “점프력과 올스탯% 추가옵션이 함께 등장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번 패치 이후 해당 사항이 해소되었다”라는 리포팅이 접수되었습니다. 저희가 수정한 내용과는 무관한 부분이었기에 과거 로직을 다시 분석하였고, 저희가 잘못 파악하고 있던 부분을 확인하였습니다.

정확한 설명을 위해 과거 추가옵션 종류 선택 로직 및 옵션의 배열 순서를 다음과 같이 공개합니다.

1.정해진 순서에 따라 배열된 추가옵션들 중 가중치에 따라 첫번째 옵션을 선택

2.선택된 옵션의 위치를 기준으로 위/아래 구간으로 분리

3.두 구간에서 각각 가중치에 따라 옵션을 하나씩 선택

4.선택된 두 옵션 중 하나를 균일한 확률로 최종 선택하여 두 번째 옵션으로 설정

5.동일한 방법으로 세 번째, 네 번째 옵션 선택

관련하여 균일한 확률로 최종 선택하는 4번 로직 때문에 첫 번째 선택된 옵션에 따라 이후 특정 옵션이 같이 등장할 확률이 높았습니다. 예를 들면 무기에서 데미지%가 등장한 경우나 방어구에서 점프력이 등장한 경우 올스탯%가 아랫줄에 단독으로 있어 높은 확률로 같이 등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관련 로직을 ‘이미 등장한 옵션을 제외한 나머지 옵션들을 가중치에 따라 선택하는 과정’으로 잘못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현상 파악을 정확하게 하지 못한 저희 잘못입니다.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또 현재 게임 내 존재하는 모든 확률형 시스템을 전수 조사한 결과 문제가 있는 부분은 어빌리티에서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어빌리티의 경우 등급 재설정 시는 문제가 없지만, 옵션 재설정 시에는 동일한 문제가 확인되어 이 부분도 2월 정식 업데이트에 수정할 예정입니다.

이번 추가옵션 개편을 통해 많은 분들이 납득하시기 어려웠던 특정 옵션들이 높은 빈도로 같이 나오는 문제는 확실히 수정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의심 가는 문제 사항이 있으면 적극 원인을 파악하고 수정하겠습니다. 이와 별개로 모든 추가옵션 종류가 동일한 확률로 부여되도록 수정하는 것은 공지된 대로 유지하여 추가옵션의 난이도를 소폭 하향하려 합니다. 추가옵션의 난이도를 정확히 이해하실 수 있도록 추가옵션 등급 설정 확률을 함께 공개합니다.

기존에 비해 많은 변화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의도와 배경을 충분히 알려드리지 않은 부분과 변경 과정에서 정확한 스펙을 확인하지 못해 실망감을 안겨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 게임 내 ‘랜덤, 임의, 무작위’ 표현의 의미

메이플스토리 서비스 초기부터 랜덤, 임의, 무작위는 ‘정해진 조건에 따라 난수를 발생시켜 결과를 결정하는 행위’를 통칭하는 단어로 게임 내에 사용해 왔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정해진 가중치로 결과를 결정하는 확률형 아이템이나 시스템을 설명할 때 랜덤, 임의, 무작위라는 표현을 넣었고, 추가옵션 뿐만 아니라 게임 내 대부분의 확률형 아이템이나 시스템에서도 동일한 형태로 설명을 했습니다.

이후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과 시스템을 모두 확인해 정확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도록 표현을 수정하겠습니다. 그리고 게임 내 확률형 시스템의 전반적인 로직 점검뿐 아니라 확률형 시스템의 실제 적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이번 사건과 같은 문제의 재발을 방지하겠습니다.

■ 현재 확률형 시스템의 점검 결과와
확률형 시스템의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계획

스타포스 강화는 사용 로그 기반으로 검증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고 통계로 확인했을 때 게임 내에 고지된 확률과 큰 차이 없이 동작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 2020년 하반기에 시도된 모든 스타포스 강화의 통계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성공 확률이 100%로 적용되는 5, 10, 15성 100% 성공 이벤트와 찬스타임 시도와 슈페리얼 강화를 제외한 결과이며, 파괴 방지 옵션 비활성화 상태에서 스타캐치 성공/실패 시의 총 시도 및 결과가 계산된 확률 테이블입니다. 스타캐치 성공 시 성공확률은 원래 확률의 1.05배로 적용됩니다. (15성 기준으로 스타캐치 성공 시 성공확률 31.5%, 등급 유지 확률 66.45% 파괴확률 2.06%입니다.)

2020년 하반기에 시도된 스타포스 15성 강화의 일별 성공, 파괴 횟수 및 확률 그래프입니다. 5, 10, 15성 100% 성공 이벤트만 제외되었습니다.

홈페이지에 확률이 게시된 유료 확률형 아이템의 실제 결과값에 대한 검증은 자동화되어 있습니다. 하루 단위로 실제 결과값을 검증하고 이상 값이 있을 경우 이상탐지 시스템이 작동하게 됩니다. 2021년 1월 28일 루나 크리스탈 펫 데이터 누락 오류 발생 이후부터 유료 확률형 아이템의 판매 첫날은 30분 단위로 집계 및 이상탐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에 게임 내 확률형 시스템에 대한 부분도 상시 모니터링 체재를 구축하여 안심하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이번 추가옵션 오류로 인해 환생의 불꽃 아이템의 정상적인 기능을 사용하지 못한 분들께는 기존 사용 기록을 조사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보상 방안을 안내드리겠습니다. 더불어 아직 정식 서버에는 ‘점프력과 올스탯%가 높은 빈도로 함께 출현하는 문제’가 수정되지 않았기에 이 공지 이후에 사용된 환생의 불꽃 아이템도 보상안에 포함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분들께 실망감을 안겨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 앞으로 더욱 만족하실 수 있는 업데이트로 보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메이플스토리 디렉터 강원기 배상

creator20@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