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코로나 백신 고양·평택서 접종자 2사망...정은경 "인과성 파악 쉽지 않아"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21-03-04 06:00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윤의일 기자] 방역당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자 2명이 사망한 것과 관련해 3일 사망과 예방접종 간 연관성 조사에 들어갔다. 방역당국은 “현재까지 각국에서 백신으로 인한 사망은 보고되지 않았다”며 “과도한 불안감을 갖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3일 고양시의 한 요양병원에서 50대 환자가, 평택시의 요양병원에서 60대 환자가 각각 사망했다.

고양시 요양시설에 입원한 50대 A씨는 심장질환 등 복합 기저 질환자로 전날 백신을 접종한 뒤 심장 발작과 호흡곤란 증상을 호소했다. 
 
25일 청주시 상당보건소에서 의료진이 이날 이곳에 운송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오나19) 예방백신 ‘아스트라제네카’를 백신전용 냉장고에 넣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해당 기사와는 무관함)

응급처치 후에 회복된 모습을 보였지만 이날 다시 심장 발작이 나타나 사망했다. A씨는 심장질환과 당뇨, 뇌졸중 등 복합 기저 질환자로 알려졌다.

또 평택의 한 요양병원에서 지난달 27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60대 B씨가 접종 다음 날 오후부터 고열과 전신 통증 등의 이상 증상을 보이다 일시적으로 호전되기도 했으나 패혈증과 폐렴 등의 증상까지 나타나 결국 이날 오전 숨졌다. 두 사람 모두 남성으로, 유족 요청에 의해 상세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아시아뉴스통신DB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예상치 못한 이상반응이 접종 건수가 늘어나면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신규 백신인 코로나19 백신에 대해서는 인과성에 대한 파악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하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실제 영국에서는 AZ 백신 접종 후 205명이 숨졌지만 인과성이 밝혀진 건 1건도 없다고 말했다.

한편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이 3일 코로나19 백신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백신 접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금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은 환자 두 명이 사망했다"며 "이들은 '코로나19 백신 연관 사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백신 접종과 사망 간에 인과성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접종과 사망 간의 시간적 선후관계, 그리고 접종과 사망 간의 시간적 근접성이 있을 경우 그와 같이 규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news0627@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