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영동군, 농촌형 새뜰마을사업 2곳 선정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경선기자 송고시간 2021-03-04 13:01

-추풍령면 관리·양산면 송호리 생활여건 개선 전망
충북 영동군 추풍면 관리 정비사업계획도.(사진제공=영동군청)

[아시아뉴스통신=김경선 기자]충북 영동군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주관의 2021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새뜰마을사업)에 추풍령면 관리와 양산면 송호리의 농촌지역 2개소가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새뜰마을사업은 지역의 취약지역 기초생활 인프라 확충과 주택정비사업, 주민역량강화 및 휴먼케어사업 등을 병행한 생활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주민 스스로 참여해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드는 만큼, 주민 만족도와 파급력이 크다.
 
이번 사업은 그동안 물리적 및‘관’주도의 사업과는 달리 주민이 능동적인 역할을 맡아 계획 수립과 함께 사업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  
 
추풍령면 관리 사업대상면적은 20ha에 23억3400만원이 투입돼 마을담장 정비, 노후주택정비, 마을안길 정비, 구마을회관 리모델링 등을 추진한다.
 
충북 영동군 양산명 송호리 정비사업계획도.(사진제공=영동군청)

양산면 송호리는 31ha로  22억1500만원이 투입돼 도로 가드레일 설치, 재래식화장실 정비, 농산물 판매장 조성, 귀농⋅귀촌인 주거공간 조성 등의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들 마을은 주택 및 기반시설 노후, 주민 고령화 등으로 기초생활 인프라가 열악한 지역이었지만 사업을 통해 정주여건과 주민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지역 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사업 이후에도 주민 자생이 지속 가능하도록 근본적인 변화를 모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시재생사업의 선두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군은 올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가 오는 2024년에 마무리 할 예정이다.

두 지역 국·도비는 34억원 규모다. 총 사업비의 70% 이상을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어, 코로나19 위기 대응책 마련 등으로 빠듯한 군 재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군 관계자는 “소외되고 낙후된 마을이 희망과 활력 넘치는 마을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며, “대상지를 적극 발굴해 사회적 약자를 비롯한 군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 수 있는 도시재생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영동군은 지난 2016년 새뜰마을 공모사업으로 영동 부용지구가 선정돼 작년도 사업이 마무리됐다. 주거 환경 개선과 인프라 재구축 등 주민 맞춤형 사업과 주민역량사업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 2019년에는 심천 장동지구가 선정돼 실시계획 중이며, 지난해 선정된 용산면 법화지구, 영동읍 상가지구는 기본계획 수립 단계에 있다.


123ge@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