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하남시 주민자치공동체, ‘도 마을자치 공동체지원 공모 선정’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이병길기자 송고시간 2021-03-06 08:17

하남시 주민자치공동체, ‘도 마을자치 공동체지원 공모 선정’./제공=하남시청

[아시아뉴스통신=이병길 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신장2동 주민자치공동체 ‘하남숲 상상아트 연구소(대표 임숙자)’가 경기도 마을자치 공동체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2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회를 중심으로 주민이 스스로 참여해 지역 네트워크를 구성, 마을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 20일까지 공모에 참여한 시·군 33개 공동체 제안서에 대한 심사를 진행해 지난 3일 총 15곳을 선정했으며, 하남시는 올해 처음 선정됐다.이번에 선정된 ‘하남숲 상상아트 연구소’는 신장2동 주민자치회와 마을공동체가 함께 하는 생태+문화 융합 체험학교 공동체다.
 
공동체는 공모사업 추진을 위해 신장2동 정책을 발굴·실행하는 주민협의회를 구성하고, 지역문제 해결과 발전 방안을 수립해 주민과 공유하는 주민 총회를 실시할 예정이다.이밖에도 환경 및 자원순환 교육, 마을놀이터 디자인 개선, 시민참여 축제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마을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를 통해 주민들이 지역문제의 자기의사 결정력을 높이고 숙의와 공론을 경험하면서 민·관 협치 역량을 더욱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개인의 힘으로 풀기 어려운 지역 문제를 마을 공동체 간 협력과 연대, 다양한 자원 연계로 풀어나가는 기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lbkk6868@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