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종교
한양제일교회 이승무 목사, '피터의 원리'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1-03-07 21:58

한양제일교회 이승무 담임목사./아시아뉴스통신=오준섭 기자

피터의 원리 

우리가 살면서 끊임없이 묻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입니다. 인간에 대해 잘 설명해 주고 있는 이론이 하나 있어 소개할까 합니다. 

1969년 미국의 교육학자 로렌스 J 피터는 이런 말을 합니다. 
“한 위계조직에서 각 종업원은 자신의 무능력이 드러나는 단계까지 승진하는 경향이 있다”  

그는 기업이나 공공조직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무능화 현상에 주목하고 그것을 연구하는 ‘위계조직학’ 이라는 학문 분야를 만들고자 합니다.  그의 견해는 이렇습니다.  한 조직에서 어떤 사람이 맡은 일을 잘하면 그에게 더 어렵고 복잡한 임무가 주어집니다.  그는 그런 일을 맡아서 조직에서 위쪽으로 승진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업무에 있어서 좋은 결과를 만들고 인정을 받으면서 계속 위계의 사다리를 올라가다 보면 어떤 시점에서 자신의 능력을 넘어서는 직책을 맡게 되고 여기에서는 더 이상 올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이 자리에 계속 머물게 됩니다.  

가만 생각해 보면 왜 오래된 조직이 인적 구성의 혁신이 없을 때 경영에서 위기에 직면하게 되는지를 그대로 보여줍니다. 이 원리에 따르면 시간이 지나면 거의 모든 자리에 무능력한 사람들이 다수가 모여서 일하는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피터는 이렇게 주장합니다. 무능의 수준까지 승진하는 어리석은 욕망의 사다리를 걷어치우라고 말입니다.  

저는 피터가 우리 인간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의 본질을 제대로 통찰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그 본질이란 끊임없는 탐욕으로 스스로를 무너뜨리는 괴물이 되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스스로가 괴물이 되지 않기 위해 스스로 하나님 앞에서 창조적 무능력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낮아지고 겸손해지는 것이 그 비결입니다.  나 스스로 결과를 만들어 세상의 성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나보다 더 잘 아시는 하나님의 손에 이끌리어 살아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