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4월 22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대전시교육청 캠페인②] 대전시교육청, 상반기 학교급식관계자 교육 실시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정예준기자 송고시간 2021-03-15 14:02

학교급식 위생 지침서 변경내용 전달
2021년 반부패 청렴정책 소개
대전시교육청이 12일 학교급식관계자들을 대상으로 '2021년 상반기 학교급식관계자 교육'을 비대면으로 실시했다./아시아뉴스통신=정예준 기자

[아시아뉴스통신=정예준 기자] 코로나19를 겪으며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염려는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최근 학교급식에서는 안전한 먹거리가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사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대전시교육청은 한층 강화된 학교급식 기본방향을 바탕으로 투명하고 내실 있는 급식 운영을 통해 학부모·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급식 지도·점검과 청렴 교육을 지속해서 펼치며 청렴도 향상에 나섰다.

이에 아시아뉴스통신 대전·세종·충남본사는 대전시교육청의 학교급식 정책과 우수운영사례 등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대전시교육청이 학교급식관계자들의 업무능력향상과 청렴의식 고취를 위해 12일 비대면 온라인으로 2021년 상반기 학교급식관계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학교급식관계자 교육은 2021년 학교급식 기본계획과 2021년 학교급식관계자교육 계획안을 근거로 실시됐으며 교육청과 지원청의 학교급식 업무 담당자와 관내 각 학교 영양교사와 영양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상반기 교육의 내용은 크게 두가지로 '제5차 개정 학교급식 위생관리 지침서 주요 변경사항'과 '반부패 청렴제도의 이해'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이외에도 올해 새로 제정된 학교급식 기본계획과 기타 전달사항을 안내했다.

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다수가 함께 한 공간에서 교육을 진행할 수 없기에 온라인 회의 플랫폼 줌(ZOOM)을 이용해 교육을 진행했다.
 
대전시교육청이 12일 2021년 상반기 학교급식관계자 교육을 비대면으로 진행한 가운데 최정화 숭의여자대학교 교수가 '제 5차 학교급식 위생관리 지침서 주요 변경사항'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정예준 기자

첫번째 시간은 최정화 숭의여자대학교 교수의 '제 5차 학교급식 위생관리 지침서 주요 변경사항'이었다.

이 시간에는 지침서를 개정하는 방향에 대해 관계자들에게 설명했다.

최 교수는 "2016년 개정 이후 변화하고 있는 학교급식 위생 환경, 위생관리 기술, 운영상 나타 난 미비점 등을 도출해 현장 적용도를 높일 수 있는 ‘학교급식 위생관리 지침서’ 개  정을 하고자 했다"며 "변화된 위생관리 기술 및 관련규정 개정 등 변경된 사항을 반영하고, 4차 개정 이후  운영상 나타난 미비점을 보완하여 지침서를 개정하여 학교급식 위생·안전관리 대책의 실효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했다"며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대전시교육청이 12일 2021년 상반기 학교급식관계자 교육을 비대면으로 진행한 가운데 최정화 숭의여자대학교 교수가 '제 5차 학교급식 위생관리 지침서 주요 변경사항'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정예준 기자

최 교수는 학교급식 위생안전 점검표와 운영평가의 내용 및 방식이 바뀐점을 설명했다.

특히 위생안전 점검표의 개정이 눈에 띄고 있다.

강의 내용에 따르면 기존 점검표는 학교급식 법령 준수사항과 지도(권장)사항으로 크게 두가지로 구분했으며 배점과 항목수를 조정했다.

배점은 기존 법령 준수 사항 66점에서 51점으로 하향조정했고 지도(권장)사항은 34점에서 49점으로 상향조정했으며 항목수 또한 총 43개 항목에서 36개 항목으로 조정됐다.
대전시교육청이 12일 2021년 상반기 학교급식관계자 교육을 비대면으로 진행한 가운데 대전시교육청 감사관실 남승한 주무관이 '반부패 청렴제도의 이해'강의를 진행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정예준 기자

두번째 시간은 대전시교육청 감사관실 남승한 주무관의 '반부패 청렴제도의 이해'였다.

이 시간은 올해 새롭게 마련된 2021년 신규 반부채청렴정책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이였다.

주요 내용으로는 12가지로 '계약정보공개 시스템 운영', '이동감사관실 운영', '교육감 청렴 소통 3분', '청렴리더 역량 측정', '청렴향상 성과보상제', '내부 소통 모니터링', '청렴정책 만족도 조사', '벤치마킹', 'SMS메시지 운영', '부패행위자 청렴교육 이수', '상호존중 컨설팅', '청렴표어 캘리그라피 전시회'등이 있었다.

남승한 주무관은 "누구도 부정청탁과 금품수수의 유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단 30초의 생각이 청렴한 대전교육을 만들고 공정하고 신뢰받는 교육행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충열 대전시교육청 체육예술건강과장은 "지난 한 해 전례 없는 코로나19로 정말 고생을 많이하신 영양교사와 영영사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안전한 학교급식, 청렴한 학교급식이 되도록 함께 노력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교육청은 같은날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업체 대표자를 대상으로 서면교육과 온라인 설문을 동시에 진행했다.

jungso9408@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