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6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시민단체, "재건축•재개발 이주전용주거 활용 등 공공임대 대량신속 저가공급” 제안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조은애기자 송고시간 2021-04-03 14:33

서울시장 후보 등은 용산공원 일부 30년 활용 등 주거안정 공약해야
2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시민사회단체들 회원 약 10여명이 투기의혹과 불신에 빠진 광명•시흥지구 제3기 신도시 지정과 그린벨트해제 등 전면 백지화 및 주거안정 관련 5대 특별제안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다.(사진제공=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중앙회)

[아시아뉴스통신=조은애 기자] 2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시민사회단체들 회원 약 10여명이 투기의혹과 불신에 빠진 광명•시흥지구 제3기 신도시 지정과 그린벨트해제 등 전면 백지화 및 주거안정 관련 5대 특별제안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참여한 단체는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상임대표 송운학), 전국 철거민협의회 중앙회(상임대표 이호승),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중앙회(중앙회장 김선홍), 송기균 경제연구소(소장 송기균), 부동산공화국해체추진모임 등이다.
김선홍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중앙회장.(사진제공=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중앙회)

이날 기자회견에서 개인자격으로 참석한 심종숙 민족작가회의 사무총장은 시민사회단체들이 미리 논의해 준비하고 공개한 아래와 같은 주거안정 5대 특별제안을 낭독했다. 

먼저 "서울시장 후보들 및 공천 정당들은 용산공원 일부 부지에 30년 시한 초저가 아파트 최소 10만호 건설 공약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청와대, 국토 교통부, 환경부 등 중앙정부 유관부서는 제3기 신도시 광명•시흥지구 지정과 그린벨트 해제 등을 전면 백지화하고 즉각 취소하고 수도권 국•공유지 활용 및 고도제한 해제 등 초고층 아파트를 건설해 총 최대 30만호 건설을 그리고 재개발•재건축에 따른 이주전용 공공임대주택을 초저가로 제공하는 순환개발방식 채택으로 더 이상 원래 거주자가 쫓겨나거나 건설비거품 등 분양가인상요인을 없애고 최소한 반값 이하 아파트 공급과 임대아파트 입주 실제거주자에 대한 분양여부 등은 추후 공론화 과정을 거쳐 최종 확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송운학 상임대표는 “정부는 강남지역 주택가격을 잡겠다고 호언장담했다. 하지만, 정책실패로 집값이 급등과 폭등을 거듭했다. 특히 L. H. 임직원은 물론 고위공직자 등이 미공개 정보로 남몰래 부동산 투기에 앞장섰다.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셈이다. 이들 위선적인 공직자들로 다수 국민이 정책불신과 상대적 박탈감 및 절망감 등에 빠져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호승 전국 철거민협의회 상임대표는 “L. H. 임직원투기사건으로 공기업에 대한 불신이 정부불신으로 이어진 상태에서 광명3기 신도시는 적절하지 않다. 이미 실효성뿐만 아니라 정부정책에 대한 불신이 더욱 확산될 뿐이다. 이 같은 현실에서 용산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부지에 공공임대아파트를 건설하면 서민주거안정과 주변 고용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사회를 맡아 진행한 김선홍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중앙회장은 “지금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들 주택공약은 매우 실망스럽다. 핵심공약들은 구체적 예산도 마련하지 않고, 재탕공약이다. 용산공원 부지에 소유가 아닌 거주 개념 장기 임대주택을 청년, 신혼부부, 중.노년층 무주택자들을 위해  건설하자”고 촉구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