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4월 20일 화요일
뉴스홈 종교
내포 사랑의교회 한상만 목사, '성숙한 믿음'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1-04-07 05:00

내포사랑의교회 한상만 담임목사.(사진제공=내포사랑의교회)

1. 교훈(선악에 대한 가르침):

신학자 라인홀드 니버의 기도문의 첫 대목에 이런 표현이 있습니다. “하나님, 바꿀 수 없는 것은 받아들이는 평온을, 바꿀 수 있는 것은 바꾸는 용기를, 또한 그 차이를 구별하는 지혜를 주시옵소서”

사도 바울은 고린도전서 7장에서 당시 고린도교회의 문제였던 결혼, 이혼 등에 관한 말씀을 주고 있습니다.

이혼 문제에 대한 상담을 할 때 제가 꼭 하는 말이 있습니다. “바꿔서 내 마음에 꼭 드는 사람 만날 수 있는 확률이 있다면 하라고 하겠는데, 문제는 그럴 확률이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정 힘들면 할 수 없지만 그러나 그보다 더한 사람 만날 수도 있으니 정말 고민해야 합니다."

살면서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들이 있음을 보게 됩니다. 바꿀 수 없는 것들은 받아들이는 것이 선입니다.

2. 책망과 바르게 함(내 죄에 대한 깨달음과 회개):

바울은 결혼한 부부는 서로에게 의무를 다해야 함을 말하면서 그 한 예로 기도를 위한 일시적인 분방(分房) 외에 분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성욕(性慾)이 절제되지 않아 사탄의 시험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고전7:3~5).

또한 바울은 결혼하지 않은 사람들이나 과부들에게 자신처럼 결혼하지 않고 그냥 지내는 것이 좋긴하지만 그러나 이 역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성욕이 절제가 되지 않으면 결혼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고전7:8~9). 그래서 고린도전서 6장 18절에서 말한 “음행을 피하라”는 말씀이 소극적인 행위라면 이것은 성적 욕구를 해결하는 적극적인 행동이기도 합니다.

흔히 인간에게 3대 욕구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식욕, 수면욕, 성욕입니다. 그런데 이것들은 부족해도 안 되고, 과해도 안 됩니다. 식욕이 부족하면 삶을 활력을 잃게 되고, 과하면 탐식에 빠지게 됩니다. 수면욕이 부족하면 건강을 잃고, 과하면 게을러지게 됩니다. 성욕이 부족하면 친밀한 사랑을 잃게 되고, 과하면 정욕에 빠지게 됩니다.

죽음에 이르는 7가지 죄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것은 기독교 역사 속에서 1,500년 이상 전해 내려온 일곱 가지 대죄를 말합니다. 죽음에 이르는 7가지 큰 죄는 “교만, 시기, 분노, 나태, 탐욕, 탐식, 정욕”입니다.

단테는 이 7가지 큰 죄를 세 유형의 사랑으로 분류했습니다. 
첫째, 교만과 시기와 분노는 '왜곡된 사랑'의 죄라고 말입니다. 이것은 잘못된 방식의 자기 사랑입니다. 
둘째, 나태는 '불충분한 사랑'의 죄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마땅히 사랑하고 돌보아야 할 대상에게 사랑을 베풀지 않는 결여된 사랑입니다. 
셋째, 탐욕과 탐식과 정욕은 '과도한 사랑'의 죄입니다. 너무 지나치게 사랑해서 정작 더 사랑할 가치를 지닌 대상을 사랑하지 못하게 되는 죄를 말합니다.

나는 내 삶의 기본적인 욕구를 부족하지 않게, 과하지 않게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까? 그리고 나의 사랑은 왜곡되거나, 불충분하거나, 과도하지 않습니까?

3. 의로 교육함(더 깊이 새롭게 깨달은 말씀):

고린도전서 8장에는 역시 고린도교회 안에 문제였던 음식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당시 고린도는 많은 우상과 이방 신전들이 있었고, 대부분의 고기들은 이방 신전의 제물로 바쳐졌던 것들이 시장에서 판매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보다 당시 고린도의 이방 신전에는 가축을 잡아 신(우상)에게 바친 후 그 고기를 함께 먹는 문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방 신전에는 그 음식을 함께 즐기는 식당이 있었는데, 문제는 이곳에 고린도교회의 성도들이 초대를 받아 식사에 참여하는 일들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일들이 우상에게 제사를 드리는 일이 아니라 단순히 친교의 모임이었다고 하더라도 그 모습을 믿음이 연약한 성도들이 보고 종종 실족하는 일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런즉 너희의 자유가 믿음이 약한 자들에게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라. 그러므로 만일 음식이 내 형제를 실족하게 한다면 나는 영원히 고기를 먹지 아니하여 내 형제를 실족하지 않게 하리라 (고전8:9,13)”

성숙한 믿음은 믿음이 연약한 성도들을 생각하고, 그들을 위하여 나의 자유를 절제하는 것임을 놓치지 않는 한 날이 되길 소망합니다.

•적용하기
-내면적용: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겠습니다.
-실천적용: 믿음이 연약한 자들을 위해 나의 말과 태도를 조심하겠습니다.

•기도하기
주님! 균형있는 지혜와 절제하는 믿음으로 내 삶을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