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종교
산본교회 이상갑 목사, '히브리인의 하나님, 한국인의 하나님'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1-04-18 04:00

청년사역연구소 이상갑 대표.(사진제공=CBS올포원)

1. 하나님은 부르짖으면 응답하시는 하나님입니다. 인격적으로 반응하시는 하나님입니다. 

2. 출애굽의 배경에는 백성들의 탄식과 절망, 부르짖음이 있습니다. 

3.  고통, 고난 속에서 부르짖는 백성들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는 하나님이 그 중심부에 계십니다. 
 
4. 우리는 출애굽기를 읽어본다면  역사 속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을 선명하게 보고 듣고 경험하게 됩니다. 
 
5. 출애굽의 하나님은  코로나 상황에서도 일하시는 하나님 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동일하신 하나님입니다. 

6.  코로나 상황이라는 고난과 고통의 상황에서 모이지는 못해도 만남을 줌으로 가지고 잇습니다. 그것을 통해 여전히 일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하고 지체들을 만나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습니다. 

7. 모이는 것은 대면만 가능하나 만남은 대면도 비대면도 다 가능합니다. 

8. 3 일동안 10 소그룹을 줌 심방을 하고 그룹 콜을 통한 심방을 하면서 이것도 하나의 역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9. 줌으로 삶 나눔 - 말씀 나눔 - 기도 나눔을 가졌습니다. 

10. 기독교는 만남이 중요합니다. 모이진 못해도 만나야 합니다. 비대면 시대에도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만나고 지체들을 줌으로라도 만나야 합니다.  

11. “출애굽의 역사 속에서 하나님은 애굽왕 바로가 아닌 히브리인의 하나님으로 자신을 나타내십니다.” 

12 역사 속에서 하나님은 늘 약자의 편이셨습니다. 강자의 편에 서셨더라면 세상이 하나님을 인정하기 쉬웠을 텐데, 하나님은 정반대의 길을 가셨습니다. 

13. 하나님은 가장 작은 자의 하나님, 가장 약한 자의 하나님으로 우리 가운데 오셨습니다. 이보다 세상의 통념을 뒤집는 반전은 없습니다. 

14. 출애굽을 보면 강한 바로와의 첫 대면에서 약한 모세가 요구한 것은 무엇입니까? (출5:1절) “그 후에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보내라 그러면 그들이 광야에서 내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 하셨나이다”

15.  출애굽의 요청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메시지입니다. 모세는 메신저입니다. 시키시는 분의 말대로 전하기만 하면 됩니다. 

16.  출애굽의 요청은 <내 앞에 절기를 지킬 것> 즉 예배자로 세우기 위함입니다.  

17. 출애굽의 목적은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고, 예배하는 것입니다. 

18.  오늘 우리 시대 상황 속에서 출애굽을 우리도 해야 합니다.  출세만 고민하는 시대에 각자의 자리에서 출애굽을 고민해야 합니다.
 
19.  출애굽을 하는 수준만큼 영적 깊이을 경험하게 됩니다. 출애굽의 영성의 수준이 그 사람의 영적인 깊이를 만듭니다. 

20. 아무리 좋은 말을 해도 아무리 좋은 이상을 가져도 실제적으로 출애굽한 흔적이 없으면 다 허상에 불과합니다.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