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충남 예산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국가계획 반영 강력 촉구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천기영기자 송고시간 2021-05-14 20:07

12개 시·군 국회의원, 시장·군수, 시·군의회 의장 등 연석회의 및 결의대회 개최
14일 여의도 국회의사당 광장에서 예산군을 포함한 12개 시·군 소속 국회의원 12명, 시장·군수 12명, 시·군의회 의장 12명 등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천기영 기자]충남 예산군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을 국가계획에 반영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예산군에 따르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위한 연석회의 및 결의대회가 14일 국회의사당 앞 산림비전센터와 국회의사당 광장에서 개최됐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22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신규 반영사업이 아닌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됨에 따라 사업의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황선봉 예산군수를 비롯해 동서횡단철도가 지나는 12개 시·군 소속 국회의원, 시장·군수, 시·군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으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염원하는 간절한 시·군민의 의지를 전달했다.

참석자들은 동서횡단철도가 신규사업에 반영되지 못하고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된 것을 성토했으며 19대 대통령 공약 이행 촉구 등 전 구간을 신규사업으로 반영할 것을 결의하고 이를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14일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예산군을 포함한 12개 시·군 소속 국회의원 12명, 시장·군수 12명, 시·군의회 의장 12명 등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연석회의를 진행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아울러 12개 시·군 협력체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온라인 서명을 함께 추진 중이며 서명부를 추후 국토부에 제출함으로써 3개 도, 12개 시군의 300만 국민의 염원을 전달할 계획이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서산~예산~영주~봉화~울진을 잇는 총연장 330㎞에 약 3조700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그동안 12개 시장·군수 협력체는 19대 대통령 공약,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포함,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일부 구간 반영, 사전 타당성 조사 시행, 제5차 국토종합계획 반영, 부분적 예비 타당성 면제 사업 선정 등의 성과를 거뒀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완성되면 서해안 신산업 벨트와 동해안 관광벨트를 연결해 국토 균형 발전을 획기적으로 이루고 지역경제 견인으로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지역 접근성 개선, 관광단지 개발 촉진 등 수도권에 집중된 경제구조를 벗어나 국토 중앙에 지역 경제권을 수립해 대한민국 발전의 새로운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황선봉 예산군수는 “정부의 국정 목표 중 하나인 ‘전국이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을 달성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위해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며 “국민과 한 약속이 반드시 지켜질 수 있도록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신규사업 반영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chunky100@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