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대전시교육청 캠페인⑤] 대전 사립유치원 급식도 안전하고 건강하게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정예준기자 송고시간 2021-05-26 15:33

올해부터 원아 100인 이상 사립유치원에 학교급식법 적용
대전시교육청, 유치원급식 기본방향 연수 개최
대전시교육청이 지난 20일 대전시 관내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2021학년도 유치원급식 기본방향 연수를 개최했다./아시아뉴스통신=정예준 기자

[아시아뉴스통신=정예준 기자] 코로나19를 겪으며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염려는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최근 학교급식에서는 안전한 먹거리가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사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대전시교육청은 한층 강화된 학교급식 기본방향을 바탕으로 투명하고 내실 있는 급식 운영을 통해 학부모·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급식 지도·점검과 청렴 교육을 지속해서 펼치며 청렴도 향상에 나섰다.

이에 아시아뉴스통신 대전·세종·충남본사는 대전시교육청의 학교급식 정책과 우수운영사례 등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올해부터 사립 유치원도 학교급식법이 적용됨에 따라 대전시교육청이 원아 100인 이상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유치원급식 기본방향 연수회를 개최했다.

학교급식법에 따르면 국공립유치원은 영양교사를 1인을 배치하도록 의무화했으며 사립유치원에 대해서도 원아수에 따라 영양교사를 배치한다.
 
대전시교육청이 지난 20일 대전시 관내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2021학년도 유치원급식 기본방향 연수를 개최했다./아시아뉴스통신=정예준 기자

이에 따라 대전시교육청은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한 주간 대전시 관내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2021학년도 유치원급식 기본방향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하루동안 2개 차시 4개 주제로 연수가 이뤄졌으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회차별 15개~21개원의 유치원 급식 담당자들이 출석했다.

이날 연수의 주요 내용은 유치원급식 운영방향과 영양식생활 관리, 유치원급식 식재료 구매 관리, 유치원급식 위생 안전관리, 유치원급식 식재료 원산지 관리법이 주를 이뤘다.
 
대전시교육청이 지난 20일 대전시 관내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2021학년도 유치원급식 기본방향 연수를 개최한 가운데 김윤아 대전시교육청 장학사가 유치원급식 운영 방향 및 영양 식생활 관리에 대한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정예준 기자

또한 개정된 학교급식법으로 인해 유치원급식 현장의 혼랑을 줄이기위한 책자를 만들어 배포하고 책자에는 가이드와 주요 서식을 넣어 보다 효율적인 급식관리가 될 수 있도록 편성했다.

연수는 이날 배포한 책자를 기본으로 강의가 이어졌으며 특히 기존의 시스템에서 변화된 방식으로 급식운영을 해야하는 유치원들의 특성상 담당자들의 질의응답이 주로 이뤄졌다.

대전시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실무자들의 역량을 강화해 유치원급식의 질 향상은 물론 성장기 유아들의 건전한 심신 발달을 유도할 것으로 내다봤다.
 
대전시교육청이 지난 20일 대전시 관내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2021학년도 유치원급식 기본방향 연수를 개최한 가운데 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유치원급식 식재료 원산지 관리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정예준 기자

또한 유치원급식이 학교급식법에 맞춰 법의 테두리에 들어오려면 많은 시간이 걸리는 만큼 지적과 처벌보다는 계도와 안내에 당분간 초점을 맞춰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는 기존 학교급식법이 완벽하게 자리를 잡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려왔던 것을 고려한 조치다.
대전시교육청이 지난 20일 대전시 관내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2021학년도 유치원급식 기본방향 연수를 개최한 가운데 임현경 대전시교육청 주무관이 유치원급식 위생안전 관리에 대해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정예준 기자

이날 연수에 참석한 한 유치원 관계자는 "예전보다 할 일도 많아졌고 까다로워진 면이 많아 당분간은 많이 공부해야 할 것 같다"면서도 "이렇게 공부해서라도 아이들에게 건강하고 맛있는 좋은 음식을 먹이고 싶다는 생각은 여기계신 모든분들이 같은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유치원급식이 기존보다 까다로워지는 만큼 현장에 많은 어려움도 있겠지만 아이들에게는 보다 질 좋은 급식제공으로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며 "학부모님들께서도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유치원급식을 만들어 나가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충열 대전시교육청 체육예술건강과장은 "학교급식법이 적용받는 유치원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을 만들어가는 기반을 조성하는 일인 만큼 앞으로도 연수는 물론 컨설팅과 지도점검을 꼼꼼하게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

jungso9408@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