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인천광역시 서구의회, 제244회 제1차 정례회 구정질문 답변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기자 송고시간 2021-06-10 14:18

강남규, 이의상, 공정숙, 김미연 의원 구정질문 및 답변
인천 서구의회 강남규 의원이 첫 번째 구정질문하고 있다./사진제공=서구의회

[아시아뉴스통신=양행복 기자] 지난 2021년 6월 9일 열린 제244회 인천광역시 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서구의회 강남규, 이의상, 공정숙, 김미연 의원이 구정에 대해 질문하였다.

먼저 강남규 의원은 첫 번째 구정질문에서 ‘클린 서구, 행복한 서구, 함께하는 서구’ 구정방침 아래 지난 3년 동안의 주요 성과에 대해 질문하였다.

이에 대해 이재현 서구청장은 ‘클린 서구’를 만들기 위한 쓰레기 정책 선진화, 악취 미세먼지 없는 에코시티로 탈바꿈하기 위한 각종 사업 실시 등과 ‘행복한 서구’를 만들기 위한 인천 최초 산후조리비 및 저소득복지대상자 출산축하용품비 지원, 계층별․맞춤형 일자리 지원 확대 등에 대해 언급하였다.

또한 ‘함께하는 서구’를 위해 지역화폐 서로이음을 발행하여 최단기간 발행액 1조원을 달성하였고 소상공인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통1번가 오픈 등 주요 성과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두 번째 구정질문에서는 남은 1년 임기 동안 역점적으로 추진할 구정의 철학과 주민들에게 전할 당부의 말씀이 있는지 물었고, 이에 대해 이재현 서구청장은 “앞으로는 지난 3년간 시도했던 정책 기반 및 성과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세계적인 친환경 국제환경도시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답변하였다.

아울러 “공약 정책들을 임기 내 마무리 짓도록 만전을 기할테니 앞으로도 서구가 가고자 하는 길을 응원해 주시고, 믿어주시고 함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인천 서구의회 이의상 의원이 클린로드 사업 추진 관련 선급금 회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에 대하여 답변을 요구하고 있다./사진제공=서구의회

이어서 이의상 의원은 첫 번째로 클린로드 사업 추진 관련 선급금 회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에 대하여 답변을 요구하였다.

이에 대해 이재현 서구청장은 “현재로서는 클린로드 사업에 대한 특혜 의혹만 있을 뿐 밝혀진 사실이 없고, 현재 계약상대자와 공사비용에 대한 정산을 진행 중이며 정산결과를 토대로 선급금 반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답변하였다.

두 번째 질문에서는 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에 대한 특별감사 결과 자격 기준에 맞지 않는 채용 절차 진행, 관련 규정 미흡, 사무 착오 등 다수의 지적 사항이 발생한 사실을 언급하며, 이러한 감사 결과를 토대로 센터의 전반적인 운영·관리에 대한 개선 방안에 대해 물었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 이재현 서구청장은 “감사결과 대부분의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현재 완결 보고가 되었고, 센터의 인사규정 등 사무편람 개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바, 현재 타 시도 운영 사례 등을 검토 및 비교 분석하여 개정 작업을 하고 있다”라고 답하였다.

또한 내년 상반기에 센터의 재위탁 문제를 결정하기 위한 성과분석을 추진할 예정이며, 그동안의 성과 및 지적사항 등을 모두 고려하여 면밀한 분석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천서구의회 공정숙 의원이 앞으로 진행될 루원시티 중심상업용지(3, 4블럭) 건축심의 안건에 대한 구청장의 의견을 물었다./사진제공=서구의회

다음으로 공정숙 의원은 앞으로 진행될 루원시티 중심상업용지(3, 4블럭) 건축심의 안건에 대한 구청장의 의견을 물었다.

이에 이재현 서구청장은 현재 해당 심의안건들은 6월 22일 전에 건축 허가뿐만 아니라 건축심의 통과도 사실상 어렵다며, “향후 시와 교육청, 주민들과 함께 연대한 실무협의체의 협의 과정에 적극 참여하여 심의과정에 루원시티 건축계획에 대한 검토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예상되는 문제점 또한 지속적인 건의 및 협의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라고 답변하였다.
 
인천 서구의회 김미연 의원이 장애전담 어린이집 신축 계획이 있는지 질문하고 있다./사진제공=서구의회

이어서 김미연 의원은 첫 번째로 장애전담 어린이집 신축 계획이 있는지 질문하였고, 이재현 서구청장은 2023년 3월 개원을 목표로 마전동에 하나금융그룹의 지원을 받아 장애 전문 어린이집 1개소를 신축 운영할 계획이며, “우리 구는 장애 전문・통합어린이집의 개소수 확대는 물론, 영유아들이 필요한 돌봄과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장애아동 보조 교사 지원, 보육 교직원 처우 개선비 지원 등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두 번째 구정질문으로는 노후화된 청라 소각장에 대한 향후 계획에 대해 질문하였으며, 이에 대해 이재현 서구청장은 “노후화, 환경문제 등 청라소각장 문제해결 및 이전·폐쇄에 대한 지속적인 요청에 따라 올 하반기 소각시설입지 후보지 공개모집을 진행하고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며, “후보지에 대한 지역주민 의견수렴 및 주민수용성 확보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자원순환센터 준공에 적극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서구 자원순환센터가 준공되면 청라소각장의 운영·관리 권한이 있는 인천시에서 가동을 중지하고 폐쇄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답변하였다.
 
yanghb1117@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