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대전소방본부, 사물인터넷 기반소방시설관리시스템 시범사업 운영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정예준기자 송고시간 2021-06-11 14:31

대전소방본부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소방시설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11일부터 시범사업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정예준 기자] 대전소방본부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소방시설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11일부터 시범사업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소방시설관리시스템은 소방시설 정상 작동 유지관리를 목표로 건축물에 설치된 소방시설의 작동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노유자시설, 공장, 교육연구시설 등 10개소에 대해 설치하였으며, 특정소방대상물 소방안전관리자 등은 스마트폰 등으로 소방시설의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가 있다.
 
또한 소방시설 작동상태는 데이터로 관리되며, 분석을 통해 비화재보, 고장, 오작동 등의 원인 및 해결방안을 도출해 관할 소방서에서 해당 대상물별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대전소방본부 관계자는 “화재발생 시 소방시설의 정상작동으로 시민의 인명 및 재산 피해 최소화를 기대하고, 향후 시스템 표준화 및 설치근거 마련 등 소방청 주요소방정책과 연계해 확대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jungso9408@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