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6월 24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단, '스마트 그린 국가시범 산업단지' 공모 신청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손임규기자 송고시간 2021-06-11 14:54

밀양 나노융합 스마트그린산업단지 구성도.(사진제공=밀양시청) 

[아시아뉴스통신=손임규 기자] 경남 밀양시는 경남도와 함께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 공모 사업에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를 신청한다고 10일 밝혔다.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는 디지털·그린 경제로의 전환을 앞당기고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산업단지를 스마트하고 그린하게 바꾸는 것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지난 4월 7일 제3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11차 한국판 뉴딜 관계 장관회의에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추진전략' 논의·확정 발표 이후에 추진하는 공모 사업 계획이다.

정부는 그동안 개별기업이나 기존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스마트 그린으로의 전환을 추진해 왔으나, 앞으로는 산업단지의 신규 조성단계부터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로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해 기존의 저렴하고 신속한 산업입지 개발 방식에서 나아가 기업혁신과 환경성을 고려하는 방식으로 산업단지 조성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백지상태로 장점을 지닌 조성단계의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스마트그린 요소를 종합 구현하는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 조성은 즉시 착수가 가능하고 사업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국가지정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추진하며, 지자체의 제안을 받아 7월 중 사업지 2~3곳을 선정할 계획으로 탄소 배출량 25% 이상 저감을 목표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의 확산 모델로서 조성해 나간다. 

사업지는 에너지자립화, 인프라와 기업활동의 디지털화, 지속가능한 친환경화라는 3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구현하는 사업모델이며,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 조성 이후 확산단계(2023~2030)에서는 주체, 사업범위를 다각화해 30년까지 총 35개소 지정 목표로 추진한다.

공모에서 선정되면 각종 계획 승인 등 행정 절차가 신속하게 이행되고, '국토부-사업시행자-지자체'간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 전반과 기반시설을 지원받게 되며,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각 부처에서 추진 중인 스마트 그린사업을 연계해 맞춤형으로 지원받게 된다. 

또, 세제감면, 환경 관련 부담금 감면 등의 인센티브 방안도 마련 중이며, R&D과제를 접목하여 테스트베드(test-bed)로 활용하고, R&D 완료 후 상용화가 필요한 기술은 개발 지원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밀양시가 계획하는 스마트 그린 산단 조성은 저탄소․에너지 자립형 그린 산업단지(RE100 실현 산업단지) 조성, 제조혁신이 이루어지는 첨단산업단지 조성, 신산업 창출․지원을 통한 지속 가능한 산업단지 조성, 청년이 머물고 일하며 꿈꾸고 함께 살아가는 청년 행복 산업단지 조성 등 4개의 사업 분야에 31개의 세부사업을 담고 있다.

시는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를 조성 단계부터의 스마트 산단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중앙부처 방문, 세미나 개최, 일자리위원회 방문, 경남도를 비롯한 산업단지공단, 창원 스마트산단 사업단 면담 등을 통해 스마트그린 국가산단 추진의 당위성에 대하여 공감대를 형성했다. 

국토부의 신규산단의 스마트 그린 산단 추진에 대한 법령 개정과 공모 사업 계획 발표는 국가산단의 활성화와 밀양시가 추구하는 산업·공간·사람을 중심으로 '에너지 혁신 레벨 업' 구현과 메이드 인 밀양(Made in Miryang) 방식의 나노융합 산업 新 르네상스를 실현하는 계획과 맞아진다.

밀양시는 경남도를 비롯해 LH경남지역본부와 함께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가 스마트그린 시범 산단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각자 노력할 것을 합의했다.

박일호 시장은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 선정과 함께 국가산단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면 지금보다 일자리가 더 생기고,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도 더 커져 지역 발전을 앞당기는데 한 몫을 할 것이라고 기대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