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복음이 없는'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1-06-12 04:00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젊을 때, 안*교 영어학원 SDA에서 공부하였다. 돈이 없어 정규 수업은 못 들었다. English 종교 Class를 참석했었다. 

안*교 선교사가 개별적으로 수업을 준비했다. 토론 중심으로 진행된 수업이었다. 수업 중 하는 말을 다 딕테이션을 했다. 혹 못 받아 적은 내용은 쉬는 시간 늘 질문을 했었다. 토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대부분 성경에 관한 내용, 때로 **교 교리에 관한 내용도 다루어져, 신학생이었기에 더 나누고, 반박도 하고 싶었다. 

어느 날 이른 아침 종교토론반 수업에 갔다. 그런데 안*교 선교사가 일찍 온 나에게 개인적으로 이런 말을 건넸다. 

“우리 안*교 사람들은 상당히 율법적인데, 긍휼과 자비가 없는 것 같다.”

그 안*교 선교사는 늘 강한 아메리카노를 마셨다. 강한 아메리카노를 마시듯, 강한 율법적 사람이었다. 그런 그가 자신과 안*교 선교사들의 율법적 면이 좋지 않음을 느낀 것 같았다. 사실 안**의자들은 채식을 하였는데, 그렇게 하지 않은 선교사가 있으면 서로 정죄하기도 하였다. 

오늘 본문에 히브리서 기자는 육신에 속한 율법의 법의 한계를 말한다. 예수님은 율법이 아니라 오직 불멸의 생명의 능력을 따랐음을 강조한다. 

복음은 아무것도 아닌 것 같아도, 
복음이 없는 개인, 가정, 공동체는 불만, 불화, 불행으로 지옥과 같을 수 있다. 
 
히브리서 7장 16~22절, 성경 하브루타 코칭 

16. 그는 육신에 속한 한 계명의 법을 따르지 아니하고 오직 불멸의 생명의 능력을 따라 되었으니
17. 증언하기를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 하였도다

1) 예수님이 레위 반차 사람들보다 위대한 이유는 무엇인가? (16절) 

- 육신에 속한 한 계명의 법을 따르지 아니하고, 
- 오직 불멸의 생명의 능력을 따라 되셨다. 

2)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님을 어떤 제사장이라고 소개하는가? (17절) 

-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고 소개한다.  
- 레위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과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예수님을 대조한다. 
- 즉, 육신과 연결된 율법적 제사장과 권능과 불변의 생명의 예수님이 대조된다.

It defines the similarity of Christ to Melchizedek [EGT, Mil, My, WBC] and makes a double contrast between the Levitical priesthood and Christ’s; the Levitical being according to law (an outward restraint [Wst]) and relating to the flesh, while Christ’s is according to power (an inward force [Wst]) and relating to indissoluble life [EGT, Mil, TNTC, WBC, Wst].

 Greenlee, J. H. (2008). An Exegetical Summary of Hebrews (2nd ed., p. 243). Dallas, TX: SIL International.

3) 나 자신은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소개할 때, 어떻게 소개하는가? 

18. 전에 있던 계명은 연약하고 무익하므로 폐하고
19. (율법은 아무 것도 온전하게 못할지라) 이에 더 좋은 소망이 생기니 이것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가느니라

1) 히브리서 기자는 구약의 계명이 어떠하다고 하였는가? (18절) 

- 전에 있던 계명은 연약하고, 무익하다고 하였다.
- 폐하여져야 한다고 하였다(18절). 
- 율법은 아무것도 온전하게 못 한다고 하였다(19절).

2) 구약 계명의 한계로 히브리서 기자는 어떤 것이 요구되었다고 하였는가? (19절) 

- 율법으로 온전하게 못 하니, 더 좋은 소망이 생겼다고 하였다. 
-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갔다고 하였다. 

3) 율법의 한계는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 율법은 죄 사함, 구속, 하나님에게 향한 완벽한 접근이 불가능하다. 

It means that the law was useless for its proper object, which was the expiation of sins [Blm, ICC], redemption [GNC], complete access to God [EBC, HNTC, ICC, Mil], a right relationship to God through heart-cleansing [WBC].

 Greenlee, J. H. (2008). An Exegetical Summary of Hebrews (2nd ed., p. 247). Dallas, TX: SIL International.

20. 또 예수께서 제사장이 되신 것은 맹세 없이 된 것이 아니니
21. (그들은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었으되 오직 예수는 자기에게 말씀하신 이로 말미암아 맹세로 되신 것이라 주께서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아니하시리니 네가 영원히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22.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1) 예수님 제사장이 되신 것은 우연이 아니라 어떻게 된 것이라고 하였는가? (20절) 

- 맹세 없이 된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20절).
- 아론의 제사장들은 맹세 없이 되었지만, 예수님은 말씀하신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맹세로 된 것이라고 하였다(21절). 
- 율법적 제사장이 아니라, 멜기세덱과 같은 영원히 제사장이 되셨다고 하였다(21절). 

2)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님이 맹세를 통해 어떤 존재가 되셨다고 하였는가? (22절) 

-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다고 하였다.

3) 예수님이 언약의 보증이 되셨는데, 이런 사실은 나 자신이 신앙 생활하는데, 어떤 유익을 주는 것 같은가?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