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가장 좋은 복수'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1-06-20 04:00

성신여대역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아시아뉴스통신=오준섭 기자

원한을 갚는 것, 복수하는 것을 왜 믿는 자가 하면 안 될까? 

탈무드는 이렇게 말한다. 

“당신이 남에게 복수하고 나면 잠깐 좋은 심정이 될지 모르지만
당신이 남을 용서하고 나면 영원히 기쁜 심정이 될 것이다.” 

프란시스 베이컨은 복수하지 않아야 할 이유를 이렇게 말했다. 

“복수할 때 인간은 그 원수와 같은 수준이 된다. 
그러나 용서할 때의 그는 그 원수보다 위에 있다.” 

진정 복수를 하지 않고, 승리하는 비결은 무엇일까? 

독일 속담에는 이런 말이 있다고 한다. 

“용서, 그것은 가장 좋은 복수의 방법이다.”

그렇다! 
때로 복수하고 싶고, 원수를 미워하고 싶지만 우리는 그런 마음을 접어야 한다. 왜냐하면, 원한에 대한 복수를 하나님이 하시기에 스스로 복수의 피로 자신의 손을 더럽히지 않아야 한다. 

히브리서 10장 30~39절

30.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 하시고 또 다시 주께서 그의 백성을 심판하리라 말씀하신 것을 우리가 아노니
31. 살아 계신 하나님의 손에 빠져 들어가는 것이 무서울진저
32. 전날에 너희가 빛을 받은 후에 고난의 큰 싸움을 견디어 낸 것을 생각하라

1) 하나님은 왜 우리가 원수를 갚으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시는가? (30절) 

- 원수 갚는 것이 주님께 있고, 주님께서 갚으신다고 하셨다. 
- 게다가 주님은 그의 백성을 심판하신다고 하셨다. 

2) 믿는 자는 원수 갚는 것보다 무엇을 더 신경 써야 하는가? (31절) 

- 살아 계신 하나님의 손에 빠져 들어가는 것이 무서운 줄 알아야 한다. 

3) 히브리서 기자는 믿는 자가 무엇을 잊지 말라고 하였는가? (32절) 

- 빛을 받은 후에 고난의 큰 싸움을 견디어 낸 것을 생각하라고 하였다. 

33. 혹은 비방과 환난으로써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고 혹은 이런 형편에 있는 자들과 사귀는 자가 되었으니
34. 너희가 갇힌 자를 동정하고 너희 소유를 빼앗기는 것도 기쁘게 당한 것은 더 낫고 영구한 소유가 있는 줄 앎이라
35. 그러므로 너희 담대함을 버리지 말라 이것이 큰 상을 얻게 하느니라

1) 초대교회 성도들은 어떤 상황에 있었는가? 

- 비방과 환난으로써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고, 
- 혹 이런 형편에 있는 자들과 사귀는 자가 되었다. 

2) 나 자신은 어떤 상황 혹 형편에 있는 사람과 사귀는 자가 되려고 하는가? 나 자신이 돌보아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3) 히브리서 기자는 갇힌 자를 어떻게 하라고 하는가? (34절) 

- 갇힌 자를 동정하라고 한다.

4) 심지어 소유를 빼앗기는 것도 기쁘게 당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34절) 

- 소유를 빼앗기는 것도 기쁘게 당한 것은 영구한 소유가 있는 줄 알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36.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
37. 잠시 잠깐 후면 오실 이가 오시리니 지체하지 아니하시리라
38.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또한 뒤로 물러가면 내 마음이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39.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할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

1) 히브리서 기자는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36절) 

-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고 하였다. 

2) 나는 최근 무엇을 인내하고, 견디어 내야 할까? 어떤 사람을? 혹 어떤 일을 인내하는 가운데, 묵묵히 주님과 동행하면서 이겨내야 할까? 잠시 눈을 감고 생각해 보자! 

3) 세상에서 믿음을 가지고 살아가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히브리서 기자는 우리가 진정 인내할 수 있는 근거 혹 원인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37절) 

- 잠깐 후면 오실 이가 오시니 지체하지 아니하실 것이라고 하였다. 

The secularist pressures of the modern world insist on the importance of the immediate and the priority of the tangible. It is what you have now that matters; promises are valueless. But the believer refuses to be choked by this restrictive, futureless outlook. 

He lovingly believes in Christ, though he has never seen him. He looks to the God who cannot be seen and presses toward the distant city, even though it is not visible on the immediate horizon (11:27, 10). 

 Brown, R. (1988). The message of Hebrews: Christ above all (p. 194). Leicester, England;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4) 하나님은 의인이 어떻게 살기를 원하신다고 하였는가? (38절) 

- 하나님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고, 뒤로 물러가지 아니하기를 원하셨다. 
- 뒤로 물러가면 하나님 마음이 그런 자를 기뻐하지 아니한다고 하셨다. 

5) 어떤 일에 지금 믿음이 필요한가? 뒤로 물러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6) 히브리서 기자는 뒤로 물러가 멸망한 자가 아니라 우리 믿는 자는 어떤 자라고 하였는가? (39절) 

-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라고 하였다.

7)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