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울산시, ‘기업과 인권 울산콘퍼런스 개최’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주일기자 송고시간 2021-06-23 09:33

울산시청./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박주일 기자] 울산시가 인권 존중을 통한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선다.

울산시는 ‘제2회 기업과 인권 울산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해 노옥희 울산교육감, 김영문 한국동서발전 사장, 박준석 민주노총 울산본부장, 이준희 한국노총울산본부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엔(UN)기업과 인권 이행지침, 이에스지(ESG)경영의 본래적 의미를 확인하고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울산시와 교육청, 국가인권위부산사무소, ㈜한국동서발전, 울산인권운동연대, 울산대학교인권법연구센터 6개 기관이 공동 주최하며 행사는 기조발제와 3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기조발제는 이승협 대구대교수가 유엔(UN) 기업과 인권이행지침 국내의 실효적 이행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발표하며 이어지는 3개의 세션은 국내 전문가 및 관련부서 관계자로 구성된 7명의 발표자와 5명의 토론자가 ‘기업과 인권’ 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먼저 제1세션은 기업의 인권존중 사례를 중심으로 한 기업과 인권 국내 이행현황과 과제 카카오의 증오발언 대응정책 수립‧이행, 한국동서발전 사례, 기업과 인권 확산을 위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역할을 통해 살펴본다.

제2세션은 기업과 인권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경상남도교육청 인권교육경영센터 소장과 울산시 인권담당관의 발표를 통해 살펴본 후 도입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제3세션은 유엔(UN)기업과 인권 이행지침과 노동기본권의 관련성에 대해 그 적용가능성 및 노동운동의 역할을 모색해 본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콘퍼런스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인권경영이 바르게 나아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 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동시에 콘퍼런스에서 논의 된 내용을 바탕으로 울산을 인권도시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2019년 지역 내 공공기관들과 인권경영 및 인권증진 문화 확산을 위한 협력을 위해 민‧관‧공 11개 기관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pji2498@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