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종교
한양제일교회 이승무 목사, '인간에게 희망은 있는가?'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1-08-01 04:00

한양제일교회 이승무 담임목사./아시아뉴스통신=오준섭 기자

인간에게 희망은 있는가?  

  몇 년 전 개봉했던 ‘조커’라는 영화는 흥행을 위한 블록버스터 영화라고하기에는 우리 사회의 어두운 측면과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심오한 통찰을 주는 꽤 수준 있는 영화입니다.  

  사회적 최빈층으로 삐에로 분장을 하며 코미디언을 꿈꾸는 ‘아서’는 아버지가 누군지도 모르며 노모를 모시고 사는 젊은이 입니다.  영화는 그가 자신을 발견해 가며 그의 꿈이 좌절되는 모습을 통해 과연 인간과 인간사회에 희망이 있느냐는 질문을 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희망이 거세된 존재가 어떻게 악마화 되는지 그 과정을 보여주며 우리 인간의 죄성과 내재된 폭력성을 보여줍니다.  

  인간은 환경을 통해 죄인이 되어가는 것일까요?  아니면 죄인으로 태어나는 것일까요?  세상이 주는 절망 속에서 악당의 길을 선택한 조커와, 조커라는 존재를 통해 일어난 폭동 속에서 부모가 자기 눈앞에서 죽어가는 모습을 목격하고 오히려 그 암울한 도시를 위한 희생을 선택하는 배트맨, 이 영화는 인간이라는 존재와 그를 둘러싼 환경 그리고 그들의 관계 속에 만들어내는 악과 선이라는 개념을 우리에게 영상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화의 질문에 연계해서 우리의 삶에 대한 질문을 하고 싶습니다.  과연 우리는 죄 앞에서 어떤 선택을 하고 있습니까?  과연 우리는 환경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스스로를 합리화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아니면 힘들고 어려워도 신앙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까?  

  주님을 따르는 길은 어렵고 힘들어서 우리는 때론 어쩔 수 없는 한계를 만나고 그 아픔에 눈물을 흘리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가 그것을 이기고 견딜 수 있는 것은 주님을 바라보고 견디면 주님은 우리를 분명히 바라봐 주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들 악한 시대를 살면서 오히려 악을 선으로 이길 수 있는 굳건한 믿음의 사람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롬 12:21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