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국정원 정치공작' 혐의 원세훈, 파기환송심 징역 9년…형량가중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주일기자 송고시간 2021-09-18 06:00

'국정원 정치공작' 혐의 원세훈, 파기환송심 징역 9년…형량가중./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박주일 기자] 각종 정치공작과 뇌물공여 혐의로 기소된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파기환송심에서 당초보다 형량이 2년 늘어난 징역 9년을 선고받았다. 

서울고법 형사1-2부(엄상필·심담·이승련 부장판사)는 17일 특정범죄가중처벌상 국고손실, 직권남용 등 혐의로 기소된 원 전 원장에게 징역 9년형과 지격정지 7년을 선고했다. 

이날 재판부는 대법원의 파기 취지대로 2심에서 무죄로 판단했던 원 전 원장의 일부 직권남용 혐의를 유죄로 인정했다. 이에 따라 형량도 가중됐다.

원 전 원장은 국정원 예산으로 민간인 댓글부대를 운영한 혐의, 고(故)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의 비위와 풍문을 확인하는 데 예산을 쓴 혐의,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국정원 특수활동비 2억원을 건넨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국정원 직원들에게 권양숙 여사와 고 박원순 전 시장을 감시·미행하도록 하는 등 13개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도 받았다.

1심은 원 전 원장의 혐의 대부분을 유죄로 인정해 징역 7년과 자격정지 7년을 선고했다. 다만 직권남용 혐의 중 권양숙 여사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미행을 지시한 부분만 유죄로 봤다.

2심은 1심 판단을 대부분 유지하면서도 1심과 달리 직권남용 혐의를 모두 무죄로 판단해 징역 7년과 자격정지 5년을 선고했다.

pji2498@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