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한나의 기도'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1-09-19 04:00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문제가 있어 기도 제목을 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결혼이 잘 안 되어, 결혼은 했지만, 자녀가 없어서, 결혼은 했지만, 관계의 위기로, 결혼 생활은 괜찮지만, 재정 혹 건강의 이슈로 기도 제목을 줍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놀랍게 결혼한다고 연락이 옵니다. 자녀를 품에 안고 있습니다. 기도한 제목이 간증의 제목이 된 것을 귀로 듣게 됩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때로 그렇게 역사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망각하는 것입니다. 

망각한 자의 특징이 바로, 감사하지 않는 것입니다. 주님을 찬양하지 않는 것입니다. 

구약과 신약에 놀라운 기적을 경험한 사람들은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구약 시대에 감사와 구속의 찬가가 있었습니다. 바로, 홍해를 건넌 뒤 '모세와 미리암의 노래'(출애굽기 15:1~21)와 가나안 왕 야빈과 군대장관 시스라를 멸한 뒤 부른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삿5:1-31)가 있습니다.

신약에도 감사의 찬가가 있었습니다. 마리아가 세례 요한의 어머니 엘리사벳을 방문했을 때, '마리아 찬가'(눅1:46-55)가 있었습니다. 

오늘 본문에는 자녀가 없던 한나가, 이제는 기쁨 가운데 주님을 노래하였습니다. 

사무엘상 2장 1~11절

<한나의 기도>

1. 한나가 기도하여 이르되 내 마음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내 뿔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높아졌으며 내 입이 내 원수들을 향하여 크게 열렸으니 이는 내가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기뻐함이니이다
2.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으시니 이는 주 밖에 다른 이가 없고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으심이니이다

1) 1장에서 한나는 우울한 기도를 드렸습니다. 그런데 2장에서 한나는 어떤 기도를 드렸나요? (1절) 

- 즐거워하는 기도를 드렸습니다. 

2) 한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여호와로 말미암아’ 높아졌다고 하였습니다(1절). 나 자신은 여호와로 말미암아 어떤 인생을 살게 되었나요? 

3) 한나는 ‘내 마음’, ‘내 뿔’, ‘내 입’이라는 3개의 단어를 사용합니다. 이는 어떤 히브리적 문학 특징을 나타내고 있나요? (1절) 

-  이것은 히브리 문학에서 전형적 수사 기법으로 사용되는 3중 대구법적(三重 對句法的)표현 방식입니다. 
-  한나는 이같은 표현 방식으로 자녀를 출산하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벅찬 감격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4) 한나는 여호와 하나님을 어떻게 고백하였나요? (2절) 

-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 주밖에 다른 이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다고 하였습니다. 

5) 최근 나에게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요? 

3. 심히 교만한 말을 다시 하지 말 것이며 오만한 말을 너희의 입에서 내지 말지어다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행동을 달아 보시느니라
4. 용사의 활은 꺾이고 넘어진 자는 힘으로 띠를 띠도다
5. 풍족하던 자들은 양식을 위하여 품을 팔고 주리던 자들은 다시 주리지 아니하도다 전에 임신하지 못하던 자는 일곱을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하도다

1) 한나는 교만한 말을, 오만한 말을 다시 하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3절) 

-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행동을 달아 보신다고 하였습니다. 

2) 용사와 풍족한 자들은 어떻게 된다고 하였나요? (4~5절) 

- 용사의 활은 꺾이고, 넘어진 자는 힘으로 띠를 띤다고 하였습니다(4절).
- 풍족하던 자들은 양식을 위하여 품을 팔고, 주리던 자들은 다시 주리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3) 여기서 왜 한나는 ‘활’ 이미지를 사용했을까요? (4절) 

- 고대 사회에서 '활'은 용사가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는 도구였습니다.
- 그리고 '꺾이다'(히브리어, 하타트)는 '산산히 부서지다', '깨지다'란 뜻으로서, 사람이나 국가가 안팎으로 철저히 붕괴되어 도저히 소생 불가능하게 된 상태를 말해 주고 있습니다(렘 50:2; 51:56). 

4) 한나는 전에 임신에 있어서도 겸손해야 할 이유를 무엇이라고 하였나요? (5절) 

- 전에 임신하지 못하던 자는 일곱을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하였다고 하였습니다. 

6.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스올에 내리게도 하시고 거기에서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7.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도다
8.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궁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올리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시는도다 땅의 기둥들은 여호와의 것이라 여호와께서 세계를 그것들 위에 세우셨도다

1) 여호와 하나님은 어떤 분이라고 한나는 다시 고백하고 있나요? (6~7절) 

-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스올에 내리게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신다고 하였습니다(6절).
-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신다고 하였습니다(7절). 

2) 심지어 하나님은 가난한 자를 어떻게 하신다고 하셨나요? (8절) 

-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궁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올리신다고 하였습니다. 
-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신다고 하였습니다. 

3) 하나님은 나 자신을 어떻게 일으키시며,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신 것 같나요? 

9. 그가 그의 거룩한 자들의 발을 지키실 것이요 악인들을 흑암 중에서 잠잠하게 하시리니 힘으로는 이길 사람이 없음이로다
10.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이 깨어질 것이라 하늘에서 우레로 그들을 치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땅 끝까지 심판을 내리시고 자기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의 뿔을 높이시리로다 하니라
11. 엘가나는 라마의 자기 집으로 돌아가고 그 아이는 제사장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기니라

1) 하나님은 그의 거룩한 자들을 어떻게 하신다고 하였나요? (9절) 

- 하나님은 그의 거룩한 자들의 발을 지키신다고 하였습니다. 
- 악인들을 흑암 중에서 잠잠하게 하신다고 하였습니다. 

2)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이 깨어진다고 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심판하신다고 하였나요? (10절) 

- 하늘에서 우레로 대적하는 자들을 치신다고 하였습니다. 
- 땅끝까지 심판을 내리신다고 하였습니다. 

3) 하나님은 자기 왕과 기름 부음을 받은 자는 어떻게 하신다고 하셨나요? (10절) 

- 자기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의 뿔을 높이신다고 하였습니다. 

4) ‘아이’라는 단어는 사무엘이 몇 살 정도라고 말하는 것일까요? (11절) 

-  “아이”로 번역된 단어는 히브리어로 나아르(na‘ar)입니다. 
- 어느 연령이든지 성인이 되기 전까지의 소년을 뜻합니다. 
- 요셉은 17세에 ’나아르‘라고 불렸습니다. 
- 동일한 단어가 17절에 엘리의 아들들에게도 사용되었습니다. 엘리의 아들들이 사무엘보다 나이가 얼마나 더 많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문맥으로 볼 때 엘리는 그들이 성년이 되기 전에 제사장으로 삼았습니다. 
- 사무엘의 나이는 줄잡아 3세에서 15세 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엘가나와 한나는 자기 집으로 돌아가고, 어린아이, 사무엘은 어디에 있게 되었나요? (11절) 

- 그 아이는 제사장 엘리 앞에서 여호와 하나님을 섬겼습니다. 

6) 나 자신은 요즘 어디에 남겨져 하나님의 일을 묵묵하게 감당하도록 하신 것 같나요?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