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30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익산시, 민간기록물 중장기적 활용 방안 모색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주일기자 송고시간 2021-09-29 00:08

익산시청 전경./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박주일 기자] 익산시가 시민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생산한 자료의 체계적 수집과 중장기적 활용방안 모색에 나선다.
 
익산시는 28일 시청 상황실에서‘익산시 민간기록물 발전방안’을 주제로 민간기록관리위원회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문이화 위원장(익산 마한백제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신귀백 부위원장(익산 민예총 회장)·장경호 위원(익산시의회 의원) 등 위촉직 위원 8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기록물 관리 사업의 중장기적 발전 방안과 내년 민간기록물 사업 추진 방향 등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특히 기록물의 체계적 수집 추진과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하여 시공간 제약 없이 기록물을 제공하고, 가칭) 익산시 시민기록관을 설립을 통해 시민들과 함께 수집된 기록물의 공유 방안 등을 모색했다.
 
또한 보존 가치가 높은 시민들의 민간기록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시민들과 공유하고 후대에 전승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깊이있는 의견교류가 이뤄졌다.
 
위원회는 지난 2월 18일 11명의 위원이 위촉됐으며, 지역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생산된 민간기록물의 수집계획 수립·조사·활용·관리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 “민간기록관리위원회 위원분들의 열성적인 활동으로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익산시 민간기록물 사업이 큰 성과를 거둔 것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익산시민의 추억이 담긴 기록물들을 보존·공유할 수 있는 기록물 사업이 추진되도록 민간기록관리위원회의 많은 도움과 활동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시민의 참여로 이뤄지는 이번 공모전과 오는 12월에 예정된 전시회는 익산시민의 애향심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익산시는 지난달 2일부터 ‘제1회 익산시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10월 1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접수된 기록물은 심사를 거쳐 오는 11월 중 수상작이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고, 12월에는 예술의전당 미술관에서 수상작 전시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공모전 관련 문의나 기록물 소재 제보 등은 익산시청 행정지원과 기록물관리계로 문의하면 된다.

pji2498@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