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거절 속에서도'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1-10-15 04:00

성신여대역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아시아뉴스통신=오준섭 기자


한 소년이 있었습니다. 6살에 아버지를 잃었습니다. 어머니와 어린 두 동생과 함께 살았습니다.그 소년은 10살 때, 농장에서 일을 해야 했습니다.12살 때, 어머니가 재혼하고 함께 고향을 떠났습니다.  

열심히 일을 했습니다. 소년은 중년이 되고, 노년이 되었습니다. 감사하게, 황혼기에 레스토랑을 가지게 되었습니다.그러나 1년도 되지 않아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그 당시 65세의 나이... 재기란 불가능해 보였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돈이란 105불이 전부였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레스토랑을 운영 하며 얻은 독특한 조리법을 팔아보려고 하였습니다. 트럭을 타고, 수많은 곳에 문을 두드렸습니다. 그러나 108번도 아니고, 1,008번 거절당했습니다. 

2년 동안 거절만 당했으나 한 사람이 그의 요리법을 사겠다고 하였습니다. KFC 1호점이 탄생하였습니다. 이 사람은 세상이 모두 잘 아는 ‘커넬 할렌드 샌더스'(COLONEL HARLAND SANDERS)였습니다. 65세의 나이, 105달러를 가지고, 수없는 거절 속에 자신의 꿈을 이루어 냈습니다. 

오늘 본문에 이와 비슷한 인물이 등장합니다. 사울은 그 당시 40세 나이에 왕에 등극합니다. 고대 나이로 왕이 되기에 젊지 않습니다. 그런데 왕이 되자마자 블레셋이라는 거대한 나라와 전쟁을 해야 합니다. 

사무엘상 13장 1~7절

1. 사울이 왕이 될 때에 사십 세라 그가 이스라엘을 다스린 지 이 년에
2. 이스라엘 사람 삼천 명을 택하여 그 중에서 이천 명은 자기와 함께 믹마스와 벧엘 산에 있게 하고 일천 명은 요나단과 함께 베냐민 기브아에 있게 하고 남은 백성은 각기 장막으로 보내니라

1) 사울 왕은 40세에 왕이 되었습니다. 고대에 40은 젊은 나이는 아니었습니다. 사울은 늦게 왕이 되었을 때, 그 마음은 어떠했을까요? (1절) 

2) “사울이 왕이 될 때에 사십 세라” 이 표현은 의역된 것인데, 히브리어 원문은 어떻게 표현 되었고, 어떻게 역사적으로 해석 되었나요? 

- 히브리어 원어로는 “벤 솨나솨울 베말르크”, 즉 “사울이 왕이 될 때에 한 살(일 년)이었다”(It wasone year since Saul became king)라고 적혀 있습니다. 
- 이에 대한 해석은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1) 아람어 번역본인 탈굼은 이 표현을 '사울이 왕이 될 때에 한 살 난 어린이와 같았다'라고 해석하였습니다.
(2) 고대 교부 오리겐은 원문의 '살'(year)앞에 나이를 표시하는 알파벳 또는 단어가 필사자의 실수로 탈락되었다고 보고, “사울이 왕이 될 때에 30세이었더라”라고 해석하였습니다. 그러나 당시 사울에게는 병력을 통솔하고(3절) 적군을 무찌를 만큼(14:4)성숙한 아들 요나단이 있었다는 점으로 미루어 이 해석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3) 70인역(LXX)은 이것을 원문에 없는 말로 보고, 아예 여기서 이 문구를 빼어버렸습니다.
(4) 킹제임스 번역본은 이 말을 약간 의역하여, '사울이 일 년을 다스렸다'(saul regned one year)라고 번역하였습니다.
(5) 라틴어 번역본 벌게이트역은 이 말을 본문 그대로 충실히 번역하여 '사울이 왕이 된 지 일년이었더라'라고 번역하였습니다.

3) 사울은 왕이 되고, 바로 다음 해 제2년에 무엇을 하였나요? (2절)

- 사울은 이스라엘 사람 3천 명을 택하였습니다.
- 그 중 2천 명은 자기와 함께 믹마스와 벧엘 산에 있게 하였습니다. 
- 나머지 1천 명은 요나단과 함께 베냐민 기브아에 있게 하고, 남은 백성은 각기 장막으로 보냈습니다. 

4) 나 자신은 나의 인력과 재정을 어디에 사용하고 있나요? 그 목적은 무엇인가요? 

5) 여기 ‘믹마스’는 어디에 있는, 어떤 곳이었나요? (2절) 

- '믹마스'(Michmash)는 예루살렘 북쪽 약15km, 기브아에서 북동쪽으로 약 7km 떨어져 있었습니다.
- 이 곳은 해발 약 660m 정도의 고지에 위치하였습니다(Driver). 
- 이곳 믹마스의 남족은 '와디수웨이닛'(Wadi Suweinit)이라는 협곡과 연결되어 있으며, 또한 남동쪽으로는 가파른 고개들이 있어 군사적 요충지였습니다.

3. 요나단이 게바에 있는 블레셋 사람의 수비대를 치매 블레셋 사람이 이를 들은지라 사울이 온 땅에 나팔을 불어 이르되 히브리 사람들은 들으라 하니
4. 온 이스라엘이 사울이 블레셋 사람들의 수비대를 친 것과 이스라엘이 블레셋 사람들의 미움을 받게 되었다 함을 듣고 그 백성이 길갈로 모여 사울을 따르니라

1) 요나단은 게바에 있는 블레셋 사람의 수비대를 쳤습니다. 블레셋은 어떤 민족이었나요? (3절) 

2) 요나단이 블레셋 수비대를 치자, 사울은 히브리 사람들에게 무엇을 말하였나요? (3~4절) 

- 온 이스라엘은 사울이 블레셋 사람들의 수비대를 친 것과 이스라엘 사람들의 미움을 받게 되었다 함을 들었습니다. 

3) 사울이 블레셋을 치고, 미움을 받게 되었음을 알리자 어떤 일이 벌어졌나요? (4절) 

- 그 백성들이 길갈로 모여 사울을 따랐습니다. 

4) 나 자신이 어떤 헌신과 수고를 할 때, 사람들이 더 모이고, 함께 하나님의 역사를 펼칠 수 있을까요? 

5.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과 싸우려고 모였는데 병거가 삼만이요 마병이 육천 명이요 백성은 해변의 모래 같이 많더라 그들이 올라와 벧아웬 동쪽 믹마스에 진 치매
6. 이스라엘 사람들이 위급함을 보고 절박하여 굴과 수풀과 바위 틈과 은밀한 곳과 웅덩이에 숨으며
7. 어떤 히브리 사람들은 요단을 건너 갓과 길르앗 땅으로 가되 사울은 아직 길갈에 있고 그를 따른 모든 백성은 떨더라

1)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과 싸우려고 모였습니다. 그 때 병력은 어떠하였나요? (5절)

- 병거가 3만, 마병이 6천, 백성은 해변의 모래 같이 많았습니다. 

2) 블레셋은 벧아웬 동쪽 믹마스에 진 쳤는데요. 그 땅은 어떤 땅이었나요? (5절) 

- '벧아웬'(Bethaven)은 '사악한 집'이란 의미입니다. 
- 호세아 10장 5절은 '하나님의 집'으로 알려진 '벧엘'(Bethel)이 우상 숭배의 장소로 타락하게 되자 경멸하는 뜻으로 '벧아웬'이라고 불려지게 됐음을 언급하고 있습니다(호10:5). 
- 이곳의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으나 믹마스 동쪽 약 1.2km 지점으로 추정됩니다. 
- '믹마스'(Michmash, 2절 참조)는 후대 이사야 선지자가 활동할 때, 앗수르의 군대가 예루살렘을 치러가면서 많은 병참 마차를 남겨두었던 곳이었습니다(사10:28,29).

3) 블레셋이 쳐 들어오자, 이스라엘은 어떻게 하였나요? (6절)

- 이스라엘은 위급함을 보고, 절박하여 굴, 수풀, 바위 틈, 은밀한 곳, 웅덩이에 숨었습니다. 

4) 나 자신은 위급한 일이 닥치면, 어떻게 행동하나요? 

5) 블레셋이 쳐 들어오자 몇몇 사람들은 어디로 가 버렸나요? (7절) 

- 요단을 건너 갓과 길르앗 땅으로 갔습니다. 
- 사울은 아직 길갈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를 따르는 모든 백성들은 떨고 있었습니다. 

6) ‘갓’과 ‘길르앗’은 어떤 곳이었나요? (7절) 

-  '갓'(god)은 갓 지파가 여호수아로부터 기업으로 분배받았던 땅이었습니다. 
- 갓 지파의 기업은 요단 동편, 므낫세 반 지파와 르우벤 지파의 기업 가운데 위치했었습니다(민32:1-7, 34-36; 수13:24-28). 
-  '길르앗 땅'은 넓게는 요단 동편 지역 전체를 말하였습니다(수22:9; 삿5:17).
- 일반적으로는 요단 강 동쪽의 땅 중 갈릴리 호수 남단에서 아르논 강까지를 가리킵니다.

7)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