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양주시, 장흥 청정계곡 추진성과·2022년 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경기=아시아뉴스통신] 박신웅기자 송고시간 2021-10-21 09:24

20일 양주시청 상황실에서 김종석 부시장을 비롯해 소관부서장, 시설관리공단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장흥 청정계곡 추진성과 및 2022년 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한 모습./사진제공=양주시청.

[아시아뉴스통신=박신웅 기자] 경기 양주시는 21일 장흥 청정계곡 추진성과 및 2022년 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해 실효성 있는 신규·계속사업 추진 방안을 중점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에는 김종석 부시장을 비롯해 소관부서장, 시설관리공단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 청정계곡 활성화 추진성과와 향후 추진계획을 면밀히 살펴보고 사업별 규제 애로 해소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된 청정계곡 시민 환원 사업은 석현천 일원 장흥계곡을 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청정계곡으로 복원하기 위해 지난해 하천·계곡부지 내 불법시설물 철거를 시작으로 추진돼왔다.

이어 하천 불법점유 시설 철거 후 모두를 위한 장흥 청정계곡을 위해 주차장, 개방형 화장실, 하천 진입계단, 수경시설, 수변데크로드 등 친수성이 강화된 편의·휴게시설을 건립하는 ‘장흥 청정계곡 생활SOC사업’을 추진했다.

또한 장흥 청정계곡에서 즐길 수 있는 랜덤 음악회와 야외 버스킹 공연, 비대면 미디어 파사드 등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통해 공연예술이 접목된 관광명소 이미지 창출 등 홍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지속 가능한 청정계곡 유지관리를 위해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을 통한 장흥 청정계곡 마을공동체를 설립, 주민들이 계곡 생활권을 청정하게 가꾸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 조성에도 힘썼다.

이외에도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실감콘텐츠 체험존 설치, 양주시립 민복진미술관 건립, 장흥 문턱없는 아트화장실 조성 등 계곡 주변 장흥관광지와 연계해 역사·자연·문화 등 테마가 부여된 문화관광시설을 개발하는 등 지역 문화예술 브랜드를 강화하는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 중에 있다.

양주시는 내년도에도 장흥 청정계곡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청정계곡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홍보, 문화예술 콘텐츠 제공, 장흥 관광지 주변 문화관광 활성화, 지역문화예술 브랜드 강화 및 콘텐츠 발굴, 장흥 청정계곡 마을공동체 자생 및 활성화 방안, 장흥 청정계곡 생활SOC 사업 추진 등 신규·계속사업을 통해 이용객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강화하고 내년 행락철 불법행위에 대한 선제적 예방조치를 강구할 계획이다.

또한 각종 규제로 인한 애로사항과 사업 추진상의 문제점에 대해선 원인을 분석하고 실질적인 개선사항을 도출해 내년도 사업계획에 반영하는 등 청정계곡 시책 추진의 속도를 높여갈 방침이다.

김종석 부시장은 “그간 장흥 청정계곡 시민환원을 위해 지역주민과 상인들이 상생할 수 있는 종합관리 지원대책을 수립, 분야별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했다”며 “청정계곡 내 불법행위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편의시설 확충, 문화 콘텐츠 개발 및 홍보를 통해 많은 사람이 찾는 명소로 만들기 위해 내년에도 각 부서에서 힘써 달라"고 밝혔다.

kgbnews365@gmail.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