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종교
스위스한인교회 김정효 목사,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교회'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1-11-23 05:00

스위스한인교회 담임 김정효 목사./아시아뉴스통신=오준섭 기자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교회(사도행전 13:1-3)

„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분봉 왕 헤롯의 젖 동생 마나엔과 및 사울이라,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 (사도행전 13:1-3)“

<교회(에클레시아-ecclesia)> 는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그리고 구원의 주님으로 믿고 고백하는 무리들의 <신앙공동체>입니다(마태복음 16:15-18).                                                                                                                  그리고 이 같은 <신앙고백의 근거>는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66권>입니다. 
<구약성경 39권>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선지자>들에 의해서 기록되었고,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메시야> 곧 인류의 구주(求主)로 이 세상에 오실 것임을 예언해 주고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육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네가 종신토록 흙을 먹을지니라!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창세기 3:14-15)“

이 말씀은 인류의 조상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께서 그들의 거처로 조성하신 <에덴 동산>에서 <뱀>의 유혹을 받아 하나님께서 엄히 금하신 <선악과>를 따 먹은 후, 하나님께서 그들을 시험하여 범죄케 한 뱀을 책망하시고 저주하신 말씀입니다.                                                                                                                                    이 말씀 가운데 <뱀>은 하나님을 대적한 죄로 하나님 앞에서 쫓겨난 타락한 천사 <사탄> 곧 <마귀>를 의미하고, <여자의 후손>은 장차 <동정녀(童貞女) 마리아>의 몸을 통해서 성육신(成肉身)하실 하나님의 독생자(獨生子)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이사야 7:1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달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 시키셨도다! (이사야 53:4-6)“

 <신약성경 27권>은 초대교회의 <사도>들에 의해서 기록이 되었고, 구약의 선지자들의 예언대로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구주>로 오셨음을 증거해주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라 하심이니라!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마태복음 1:18-23)“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요한복음 3:16-18)“

„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6:38-40)“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 글을 쓴 것은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요한1서 5:11-13)“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로마서 10:9-10)“

하나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救主)로 믿고 고백하는 <신앙공동체>인 <교회의 존재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에베소서 2:20-22)“

1. <예배를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 교회가 존재합니다.

„아버지께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요한복음 4:23-2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주고,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사도행전 2:44-47)“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평강을 위하여 너희가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또한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골로새서 3:15-17)“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히브리서 10:25)“

2. <봉사를 위한 것>입니다.
 
<주님의 사랑>과 <주님의 겸손>으로 서로를 섬기기 위해 교회가 존재합니다.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요한복음 13:14-15)“

어느 목사님이 하루는 목회 생활이 너무 힘들어 하나님께 하소연과 불평이 담긴 기도를 드렸다고 합니다. 
한참을 흐느끼며 기도를 하는데 문뜩 앞에 앞에 누군가 있는 것 같아 보니, 바로 자기 앞에 예수님께서 종처럼 무릎을 꿇고 계시더라는 것입니다.                                                                                                                        이에 큰 충격을 받은 이 목사님은 자신의 불평불만을 회개하며 밤새 참회의 눈물을 쏟았다고 합니다.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경주하며,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히브리서 12:1-2)“

„새 계명을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 (요한복음 13:34-35)“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야고보서 2:14-17)“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나눠주고,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사도행전 2:44-47)“

3. <복음전파를 위한 것>입니다. 

세상에 주의 구원의 복음을 전하기 위해 교회가 존재합니다.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 (누가복음 14:23)“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디모데후서 2:2)“

역사상 가장 은혜가 넘쳤던 교회는 예루살렘 초대교회입니다. 
성령이 충만했고, 기쁨이 충만했고, 사랑이 충만했고, 구원의 은혜가 충만했습니다(사도행전 2:42-47). 
                                                                                    
그러나 <예루살렘 초대교회>는 하나님께서 <복음전파의 도구>로 온전히 사용하시기에는 너무도 <치명적인 결함>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선민>이라는 <유대적 우월감>과 이방인들에 대해 <배타적인 유대적 관념>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선민이라는 이 우월감 때문에 그들은 이방인 기독교인들에게 까지도 그들의 율법주의적 전통인 할례를 강요했고, 그러면서도 이방인들과는 비록 같은 기독교인이라 할지라도 함께 앉아 음식도 먹지 않을 정도로 거리를 두었습니다. 
스스로 이방인들과 극복하기 힘든 <편견의 벽>을 쌓은 것입니다.

„게바가 안디옥에 이르렀을 때에 책망할 일이 있기로 내가 저를 면책하였노라! 야고보에게서 온 어떤 이들이 이르기 전에 게바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저희가 오매, 그가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떠나 물러가매, 남은 유대인들도 저와 같이 외식하므로 바나바도 저희의 외식에 유혹되었느니라! 그러므로 나는 저희가 복음의 진리를 따라 바로 행하지 아니함을 보고 모든 자 앞에서 게바에게 이르되 ,네가 유대인으로서 이방을 좇고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 어찌하여 억지로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 하려느냐?' 하였노라! (갈라디아서 2:11-14)“

결국 이 같은 <유대인 기독교인>들의 <우월감>과 <배타적 성향>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 교회>를 버리시고 그대신 <안디옥 교회>를 <이방인선교>의 <위대한 도구>로 사용하시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안디옥 교회를 특별히 들어 사용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1. <열린 마음으로 포용>하는 교회였습니다(로마서 3:29-30).
 
„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분봉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과 및 사울이라!(사도행전 13:1)“

위에 열거된 인물들은 일심동체 되어 안디옥 교회의 부흥성장을 견인한 리더들입니다.

(1) <바나바>는 <구브로(cyprus)>출신의 <디아스포라 유대인>으로 <예루살렘 초대교회>의 지도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는데, 예루살렘 교회 안에서의 그의 위치와 영향력은 열두 사도에 버금갔습니다.
                            
<헬라어>를 사용하는 <구브로>와 <구레네> 사람들이 <안디옥>에서 <교회공동체>를 세워 큰 부흥을 일으키자 예루살렘 교회는 <헬라어>를 사용하는 <구브로>출신의 <바나바>를 그들에게 파견하여 그들을 지도하게 했습니다.

 „때에 스데반의 일로 일어난 환난을 인하여 흩어진 자들이 베니게와 구브로와 안디옥까지 이르러 도를 유대인에게만 전하는데, 그 중에 구브로와 구레네 몇 사람이 안디옥에 이르러 헬라인에게도 말하여 주 예수를 전파하니, 주의 손이 그들과 함께 하시매 수다한 사람이 믿고 주께 돌아오더라! 예루살렘 교회가 이 사람들의 소문을 듣고 바나바를 안디옥까지 보내니, 저가 이르러 하나님의 은혜를 보고 기뻐하여, 모든 사람에게 굳은 마음으로 주께 붙어 있으라 권하니,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자라, 이에 큰 무리가 주께 더하더라! (사도행전 11:19-24)“

(2)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은 아프리카 출신의 <흑인>입니다.

 <니게르>는 ‚검다‘는 뜻입니다.

(3) <구레네 사람 루기오>는 북아프리카 출신의 <아랍인>입니다. 

<구레네>는 지금의 <리비아>입니다.

(4)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은 궁중에서 헤롯 왕과 함께 자란 헤롯 왕의 절친입니다.

(5) <사울(사도 바울)>은 <디아스포라 유대인>으로 <소아시아의 다소> 출신입니다.

<안디옥 교회>는 다양한 민족과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있었지만 그들은 서로를 인정하고 세워줬으며, 주의 일을 위해서는 기꺼이 한마음 한 뜻이 되었습니다.

2. <기도의 열정>이 있는 교회였습니다. 

„기도를 항상 힘쓰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또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되,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전도할 문을 열어주사 그리스도의 비밀을 말하게 하시기를 구하라! 내가 이것을 인하여 매임을 당하였노라! 그리하면 내가 마땅히 할 말로써 이 비밀을 나타내리라! (골로새서 4:2-4)“

특별히 <안디옥 교회>는 예루살렘교회가 소홀히 하는 <이방인선교>를 위해 <금식하며 기도>했습니다.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사도행전 13:2)“

„기도와 금식이 없으면 이런 유가 나가지 아니하느니라(마태복음 17:21)“

3. <하나님의 소명(召命)>에 지체함 없이 <순종>하는 교회였습니다.

„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사도행전 13:3)“

<안디옥 교회>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여 교회부흥의 커다란 원동력이었던 <바울>과 <바나바>를 <이방인선교>를 위해 기꺼이 내어줬습니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 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빌립보서 2:5-11)“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교회>는 안디옥 교회처럼 <편견 없는 사랑>과 <기도의 열정>과 <온전한 순종>으로 하나 되는 교회입니다.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에베소서 1:23)“

<아멘! >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