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청주시, 시민기록활동가 집중과정 성과공유회 개최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경선기자 송고시간 2021-11-26 08:07

청주시 기록활동가 양성 집중과정 수료식 성과공유회 포스터.(자료제공=청주시청)

[아시아뉴스통신=김경선 기자]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가 오는 12월 3일 오후 2시 동부창고 34동 다목적홀에서 ‘2021 청주 시민 기록활동가 양성 집중과정 수료식 및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
 
지난해부터 운영을 시작한 ‘시민 기록활동가 양성과정'은 기존의 기관 주도의 주입식 문화 활동에서 벗어나, 시민이 직접 청주의 기록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한 시민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청주시민과 청주시 소재 학생과 직장인 등 5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신규 과정 수료자를 대상으로 더욱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진행한 이번 집중 과정은 지난 7월 개강해 오는 12월까지 약 5개월에 걸쳐 지역아카이브에 대한 이해, 시민 기록활동가의 역할, 지역·마을·공동체 아카이브 방법론, 기록화 방법(구술, 인터뷰, 수집), 마을 아카이빙 실습 등 14회 강좌, 10회 현장실습을 진행했다.
 
주요 실습 내용으로는 지역의 문화 인물에 대한 구술채록을 진행한 ‘청주인 아카이브’와 청주의 특색 있는 마을을 선정해 기록화한 ‘마을 아카이빙’이 있다.
 
특히 4개 마을 가덕면 인차리·내암리, 옥산면 소로리, 내수읍 비중리는 아카이빙은 교육생들이 직접 사라지는 마을의 옛 모습을 담은 사진과 기록을 직접 수집하고 마을 주민에 대한 구술채록을 직접 실시한 활동으로 청주의 역사를 시민이 작성하는 시민 주도의 기록문화 활동의 첫 발을 내딛었다는 의미가 있다.
 
시 관계자는 "팀별 진행한 다양한 마을 기록화 활동에 대한 성과발표를 통해 대상지 마을 주민들과 참여자, 기록활동가에 대한 전 과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라며 “이번 집중과정 수료자는 주체적인 시민기록활동가로서 향후 기록문화도시 조성사업의 핵심 인력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이는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의 큰 결실”이라고 말했다.
 
이 날 성과공유회는 유튜브 ‘문화도시청주’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로 동시 진행되며, 현장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오는 12월 1일까지 청주시기록관(043-201-0755)으로 전화 신청이 가능하다.

123ge@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